자유여행의 자유로움과 패키지여행의 편의성을 결합한 신개념 하이브리드 여행상품이 등장했다. ‘자유여행 전문 브랜드’ 에어텔닷컴은 항공·호텔을 기본으로, 고객이 원하는 일정만 골라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는 신규 상품 ‘내 맘대로 투어’를 정식 출시했다.
‘내 맘대로 투어’는 항공권, 호텔, 식사, 공항 미팅 · 샌딩, 22시 레이트 체크아웃 등 핵심 요소를 기본 구성으로 제공하면서, 여행지에서 꼭 필요한 현지 투어만을 선별해 고객이 원하는 날짜에 자유롭게 선택·변경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노옵션 · 노쇼핑을 기본으로 하며, 개인 취향을 반영한 커스터마이징 여행을 현실화했다는 평가다.
기존 패키지여행이 정해진 일정과 동선을 따라야 했다면, 이 상품은 여행객이 일정의 주도권을 직접 쥔다. 마나도 여행의 대표 코스인 ‘부나켄 호핑투어’를 비롯해 시내관광과 마사지가 포함된 ‘시티투어’, 정글 국립공원 ‘탕코코 국립공원 투어’, 화산과 자연경관을 즐기는 ‘토모혼 데이투어’ 등 다양한 데이투어 프로그램을 무료로 선택할 수 있다. 고객은 여행 중 원하는 날짜에 투어를 예약할 수 있으며, 일정 변경이나 취소 역시 여행 하루 전 오후 5시까지 가능하다.

©AI이미지
여행 중 컨디션 문제나 기상 상황에 따라 일정 조정이 필요한 경우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당일 일정 취소는 물론, 가족 구성원별로 서로 다른 투어를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6인 가족 중 일부는 휴식을, 일부는 액티비티를 선택해 각자의 일정으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전 일정 휴식을 선택한 고객에게는 호텔 중·석식을 호텔식 세트 메뉴로 제공한다.
특히 야간 항공편 이용 고객을 위해 22시 레이트 체크아웃을 적용해, 출국 전까지 호텔에서 충분한 휴식과 샤워가 가능하도록 한 점도 눈길을 끈다.
에어텔닷컴은 이번 상품과 함께 여행비서 서비스 ‘에틀러(Ettler)’도 함께 선보였다. 에틀러는 ‘에어텔(Airtel)’과 ‘버틀러(Butler)’의 합성어로, 고객에게 온·오프라인 맞춤형 여행 지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카카오톡 플러스 채널을 통해 맛집 추천, 병원 안내, 일정 예약·변경·취소를 지원하며, 현지에서는 매일 일정 전 호텔 방문을 통한 오프라인 케어도 제공한다.
에어텔닷컴 관계자는 “‘내 맘대로 투어’는 자유여행의 해방감과 유연성, 패키지여행의 간편함과 안정성을 동시에 원하는 여행객을 위한 최적의 대안”이라며 “자유여행 분야에서 한국 고객만족도 브랜드 대상을 4회 수상한 에어텔닷컴의 경쟁력을 집약한 상품”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