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할 수 있는, 누구나 해왔던 여행을 싫다’
2025년에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대중적인 여행지•패키지화된 획일적 일정 보다는, ‘자신에게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여행’이 부각됐다. 빠니보틀•곽튜브 등 여행유튜버의 인기에서 입증하듯, 새로운 경험•새로운 여행지를 찾는 사람이 많아졌다. 자신의 취향과 관심을 확장할 수 있는 ‘초개인화된’ 여행수요가 많아졌다.
2025년은 ‘코로나 19’ 엔데믹 이후 확연히 달라진 여행트렌드가 보였던 한 해였다.
태국, 베트남 등 짧은 일정•단거리 위주의 여행이 가파른 상승곡선을 보였다. 2박~4박의 짧은 여행일정이 증가했던 이유에는 여행앱을 통한 ‘온라인 기반 여행서비스’의 성장이 큰 몫을 차지했다.
2025년 여행트렌드를 되돌아보고, 2026년도 나만의 즐거운 여행을 계획해보자.
나를 찾고, 확인하고, 체험
스카이스캐너는 ‘트래블 트렌드 2025’ 리포트를 통해 2025년 주목해야 할 7가지 여행 트렌드와 2025년 인기 여행지 및 갓성비 여행지(가장 가성비 있는 여행지)를 소개했다. 이 리포트는 수백만 건의 항공편 및 호텔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독자적인 데이터와 한국인 여행객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및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됐다.
스카이스캐너는 2025년 여행 트렌드를 꿰뚫을 주요 화두로 ‘집단적 경험과 새로운 발견이 갖는 힘’을 꼽았다. 점점 더 개인화되는 사회에서 여행자들은 오히려 고립적이고 단편적인 환경을 벗어나 취향과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과 공동체를 이룸으로써 자신의 여행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할 전망이다.
스카이스캐너는 이에 기반, 2025년 주목해야 할 7대 여행 트렌드로 △카우보이 코어 △스포츠 모드 △천체여행 △웰니스 투어 △아트벤처 △가든투어 △e스포츠 모드를 소개했다.
1 카우보이 코어 : 카우보이 문화와 컨트리 음악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여행지에서 승마 트래킹을 즐기거나 캠프파이어, 목장에서의 숙박을 즐기겠다는 한국인 여행객들의 의지가 두드러졌다. 스카이스캐너는 트래블 트렌드 2025 리포트에서 카우보이 코어라는 이색 문화를 즐기고 싶은 여행자들을 위해 예약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인도 벵갈루루, 캄보디아 시엠립 등 숙소에서 승마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인기 여행지를 소개했다.
2 스포츠 모드 : 올 한 해 많은 여행객들이 메가 스포츠 이벤트에 열광했다면, 2025년에는 스크린을 통해 관람하는 것을 넘어 스포츠의 열기를 직접 느끼기 위해 현장을 찾을 전망이다. 스포츠 경기를 보기 위해 여행을 떠나겠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가장 주된 이유로 ‘현장감을 느끼기 위해(54%)’라고 답했다.
3 천체여행 : 태양활동 극대기를 맞아 천체 활동을 관측할 수 있다는 여행자들의 기대감이 높아진 가운데, 스카이스캐너는 2025년 별을 관측하고 밤하늘 아래에서 특별한 시간을 보내고자 하는 여행객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한국인 여행객 36%는 별빛이 쏟아지는 밤하늘 아래에서 잠을 자는 경험을 해보고 싶다고 응답했다.
.jpg)
한국인 여행객들은 식물원 등 자연을 접하는 경험을 선호한다. 사진은 서울 마곡역에 위치한 서울식물원©세계여행신문
4 웰니스 투어 : 한국인 여행자 10명 중 6명(61%)은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전보다 높아졌다고 답했으며, 이에 따라 여행지에서 더욱 적극적인 방식으로 웰니스를 추구할 것이다.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회복 탄력성을 기르기 위해 여행지에서 음주를 자제하거나, 영양 및 수면, 운동 습관 등을 개선하고자 하는 여행객들이 늘어날 전망이다.
5 아트벤처 : 2025년 여행객들은 먼발치에서 즐기던 예술에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가 더욱 몰입적인 경험을 즐길 계획이다. 한국인 여행객 36%는 2025년 휴가지에서 몰입형 예술을 경험할 계획이 있으며, 18~24세 사이 응답자에서는 그 비중이 48%로 높아졌다. 세계적인 아트 컬렉티브 팀랩에 따르면, 2024년 2월 일본 도쿄에 개장한 아트 뮤지엄 ‘팀랩 보더리스 ’는 한국인 여행객들로부터 많은 찬사를 받고 있으며, 9월30일 기준 100만명 이상의 방문객을 기록했다.
6 가든투어 :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벗어나 자연의 ‘뿌리’를 찾아가는 여행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인 여행객 69%는 휴가지에서 식물원이나 정원을 방문하는 것을 즐긴다고 밝혔으며, 2025년에도 만개한 벚꽃이나 라벤더 꽃밭, 단풍 등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즐길 것이라고 응답했다.
7 e스포츠 모드 : 현실 세계에서 여행자들이 ‘스포츠 모드’에 돌입해 짜릿한 스포츠 경기장을 찾는다면, 게임을 즐기는 여행객들은 ‘e스포츠 모드’를 켜고 게임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교류의 장을 찾을 전망이다. 한국인 여행객 10명 중 6명(60%)은 자신이 좋아하는 비디오 게임에 등장하는 여행지로 여행을 떠나고 싶다고 답했다.
한편 2025년 인기 여행지 1위는 ‘대만 타이난’이, 최고의 가성비 여행지는 ‘카자흐스탄 알마티’가 뽑혔다.
2025년 인기 여행지 순위는 1위 대만 타이난, 2위 일본 오카야마, 3위 중국 리장, 4위 프랑스 마르세유, 5위 일본 오이타, 6위 일본 아오모리, 7위 노르웨이 트롬쇠, 8위 중국 마카오, 9위 베트남 푸꾸옥, 10위 네덜란드 로테르담이다.
또한 최고의 가성비 여행지는 1위 카자흐스탄 알마티, 2위 프랑스 마르세유, 3위 중국 충칭, 4위 미국 미니애폴리스, 5위 호주 브리즈번, 6위 튀르키예 이스탄불, 7위 호주 애들에이드, 8위 미국 댈러스, 9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10위 라오스 비엔티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