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Headline> Focus
제1222호 2025년 04월 07 일
  • BREAK TIME] 아트벤처 (Art-Venture)

    ‘관람객이 직접 체험하는 예술체험’ 인기



  • 취재부 기자 |
    입력 : 2025-02-27
    •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 가 - 가 +

과거에는 여행자들이 유명한 미술관이나 갤러리를 방문하여 그림이나 조각 작품을 눈으로 감상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몰입형 예술인 아트벤처(Art-Venture)가 점점 인기를 끌고 2025년을 대표하는 중요한 여행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제 예술은 부가적인 요소가 아니라 음식과 함께 여행 목적지 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가 되고 있다.

 

아트벤처 여행이 인기를 끄는 가장 큰 이유는 사람들이 예술을 단순히 눈으로 보는 것뿐만 아니라 직접 체험하며 참여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로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경험할 수 있는 반 고흐 몰입형 전시회(Van Gogh Immersive Experience)는 사람들이 그림 속으로 빨려들어간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단순한 전시 관람이 아닌 인간의 오감으로 즐기는 예술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스카이스캐너의 조사에 따르면 24%의 여행자가 2025년 휴가 계획에 몰입형 예술 체험을 포함할 계획이며 특히 18 - 24세 젊은 층에서는 52%가 이러한 경험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단순한 사진 촬영을 넘어서 특별한 순간을 직접 경험하고 공유하려는 욕구가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아트벤처 여행이 인기를 끌면서 로스앤젤레스, 뉴욕, 파리, 로마, 런던 등의 예술과 문화가 풍부한 도시들이 더욱 많은 여행자들을 유치하고 있다. 이러한 도시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술관과 갤러리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거리 예술, 공공 예술, 예술가들의 작업실 방문과 같은 다양한 체험 활동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여행자들은 단순한 감상을 넘어 예술을 직접 배우고 경험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예술과 관련된 여행이 늘어나면서 예술 관광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에디터 사진

ⓒ아트 바젤 홈페이지 캡처

 

 

그랜드 뷰 리서티(Grand View Research)시장 성장 전망에 따르면 2023년 기준으로 세계 예술 관광 시장 규모는 440억 달러(약 62조7000억원)로 평가됐다. 또한 2024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3.1%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은 사람들이 단순히 관광지를 방문하는 여행을 넘어서서 역사, 문화, 예술을 깊이 경험하는 여행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졌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술과 문화는 단지 즐기기 위한 요소가 아니라 그 나라와 지역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따라 각국 정부와 관광청에서는 예술 관광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역사적인 건축물과 랜드마크를 복원하는 데 투자하고 미술관과 박물관을 확장하며 대규모 예술 축제와 이벤트를 기획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미국은 예술 관광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는 중이며 뉴욕, 로스앤젤레스, 시카고와 같은 대도시들은 오래전부터 유명한 예술 갤러리와 박물관을 보유하고 있다. 아트 바젤 마이애미 비치(Art Basel Miami Beach)와 같은 행사에는 7만9000명 이상의 방문객들이 몰려 예술 관광의 인기를 실감하게 하고 있다.

 

예술을 중심으로 한 여행이 인기를 끌면서 지역 예술가들에게도 더 많은 기회가 생기고 있다. 여행자들은 단순한 기념품 대신 현지에서 직접 만든 예술 작품과 전통 공예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되며 전통 공예와 예술을 보존하는 데 더욱 더 기여하고 있다.

 

예술가가 직접 진행하는 투어와 워크숍들도 증가하면서 여행자들은 예술가와 직접 소통하고 그들의 작업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단순한 지역 방문만 하는 여행이 아니라, 더 깊이 있는 문화 체험과 교류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아트벤처는 잠깐의 유행이 아니라 새로운 여행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고 몰입형 전시, 예술 체험, 작가의 스튜디오 방문 등을 통해 여행을 더욱 특별하고 의미 있게 만들어 주고 있다.

 

향후 예술을 중심으로 한 여행 트렌드는 더욱 성장할 것이며 이를 통해 사람들은 세계 곳곳의 문화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예술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출처 : 한국관광데이터랩>

 

 

 


    금주의 이슈

    이번호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