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Destination> Local
제1213호 2024년 11월 18 일
  • DX, 관광산업의 대응전략은?

    관광공사,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세미나’



  • 이규한 기자 |
    입력 : 2024-11-14
    •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 가 - 가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8일 스페이스쉐어 서울중부센터에서 디지털 전환을 위한 관광산업 종사자의 대응 전략을 위해 ‘2024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DX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 날 세미나에는 김민우 야놀자 클라우드 고 글로벌 코리아 대표, 이진형 데이터마케팅코리아 대표, 정재승 카이스트 뇌인지과학과 교수가 패널로 참석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 전환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고 김동일 한국관광공사 관광산업본부장과 한국관광공사 관계자 및 관광업 종사자들이 세미나를 듣기위해 참석했다.

 

김동일 한국관광공사 관광산업본부장은 “챗GPT 등의 생성형 AI는 이미 관광산업 전반에 그 활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라며 “올 한 해 교육을 마무리하는 차원에서 이 분야 최고 전문가 세분을 모시고 DX 미래 전략이라는 주제로 이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 이 자리의 모든 분들이 디지털 전환의 트렌드를 잘 파악해 사업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길 바란다”고 전했다.

 

 

에디터 사진

정재승 카이스트 뇌인지과학과 교수ⓒ세계여행신문

 

 

첫번째로 ‘관광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DX 전략’이라는 주제로 김민우 야놀자 클라우드 고 글로벌 코리아 대표가 세미나를 진행했다.

 

김민우 대표는 호텔의 디지털 전환이 어려운 패러독스, 고객의 스마트폰 속 생성형 AI 사용 등에 따른 기술 변화, DX 전환 시대에 니즈에 맞게 준비해야 하는 기술적 방법, 야놀자 그룹의 산업 특화 인공지능 버티컬AI 등에 대한 소개를 이어나갔다.

 

두번째는 ‘관광객의 행동을 사로잡는 DX 전략’이라는 주제로 이진형 데이터마케팅코리아 대표가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진형 대표는 인공지능 비서의 도래, 세계 최초 AI 가게의 자동화 사례, AEO와 챗GPTs에 대한 소개, 챗GPTs를 활용한 마케팅의 이점, 공항 대규모 데이터 디지털 전환 사례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세번째는 ‘인공지능 시대, 미래의 기회를 성찰하다.’라는 주제로 정재승 카이스트 뇌인지과학과 교수가 세미나를 진행했다.

 

정재승 교수는 미래의 메가 트렌드와 기술 발전과 노동 생산성 변화, 경기 침체에 따른 여행추이, 소셜미디어 발달에 따른 콘텐츠 마케팅 및 세일즈의 변화,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인공지능이 의사결정을 해주는 시대의 마케팅 변화 등에 대해 발표했다.

 

정재승 교수는 “인공지능을 많이 사용하고 답변에 신뢰를 가지게 되면 답의 결과와 상관없이 인간은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마치 네비게이션이 처음에는 신뢰를 받지 못했지만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의탁하는 것처럼”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공지능에 질문하면 새로운 관점으로 생각하지 못한 놀라운 답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통찰과 결정은 인간의 몫이며 그 과정에서 지혜를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공통 질문에 대한 패널톡 및 디지털 전환에 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규한 기자>gtn@gtn.co.kr


    금주의 이슈

    이번호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