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사태 후유증이 업계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다.
벌써부터 피해여행사들의 협력업체들은 홈쇼핑 비용 추가부담과 광고지원비 협찬, 지상비 일부 떠넘기기 등 예견된 고통분담이 서서히 현실화되자 볼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일부 중소규모 여행업체들은 정부가 소비자 피해 분까지 일부 책임을 여행사에 전가시킬 경우 최악의 경우 폐업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최근 티메프 사태이후 여행업계 피해규모는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커져가는 양상이다. 수십~수백억원의 미정산금을 돌려받지 못한 대형 패키지사에서 부터, 수천~수억원의 피해를 입은 스타트업 신생여행사, 1인기업 등 수백 개의 여행업체들의 피해사례가 밝혀지면서 사실상 패닉상태에 빠져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달 27일 문화체육관광부가 공정위, 금융위 등 관계부처 합동 업계 간담회를 개최하고, 티메프 여행상품 소비자 피해 최소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관계부처는 여행상품 소비자 피해액 분담방안에 대한 여행사와 신용카드사, 전자지급결제대행사(PG사) 의견을 청취한데 이어, 이를 바탕으로 피해 소비자를 신속하게 구제하기 위해 각 업계의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현재 한국소비자원은 ‘여행상품’ 집단분쟁 조정 절차를 통해 책임소재 비율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여행사측은 아직 코로나여파에서 완전히 회복되지도 않은 상황에 여행사도 티메프 사태의 주된 피해자임을 강력히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PG사들은 일반 상품 환불과 달리 여행상품에 대해서는 여행을 취소한 부분에 대한 환불주체가 여행사가 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소비자 피해액 환불주체를 놓고 여행사와 PG사들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피해여행사들은 집단 분쟁조정에 대응하기 위해 변호사를 선임해 공동대응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원이 책임소재를 일부 여행사에 전가할 경우 사실상 티메프에 피해를 입은 중소업체들 대부분이 폐업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형업체들도 앞서 언급한 수준이상의 고통분담을 협력사들에게 요구할 것으로 보여 엄청난 후폭풍이 예상되고 있다.
협력업체 관계자는 “대형여행사들이 티메프와의 계약시 실제 미수계약이나 다름없음에도 상호 계약 잘못으로 빚어진 금전적 피해를 왜 협력사들이 고통분담을 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이는 강남에서 뺨 맞고 종로에서 화풀이하는 격”이라고 울분을 토해냈다.
<류동근 기자> dongkeun@gt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