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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13호 2024년 11월 18 일
  • 어떤 대응책, 해결도 없는 ‘티메프 사태’

    ‘여행업 대표단체’ KATA도 뒷짐



  • 류동근 기자 |
    입력 : 2024-08-14 | 업데이트됨 : 4일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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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티몬·위메프(이하 티메프)사태를 겪으면서 여행사의 권익을 대변해 줘야 할 여행업 대표 사업자 단체인 한국여행업협회(KATA)가 이렇게 무능하고 대책 없는 단체인줄 새삼 느끼게 됐습니다. 여행업을 대표하는 단체가 맞나 싶을 정도로 위기대응 능력이 전무합니다. 이런 단체의 존재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티메프사태가 발발한지 한 달이 다 돼 가지만 해결기미는커녕 되레 피해사들끼리 서로 책임을 전가하는 웃지못할 상황이 연출되자, 이처럼 여행업계를 대표하는 단체의 무능을 질타하는 여론이 들끓고 있다.

 

실제 이번 사태와 관련, KATA는 아무런 대응책도 내놓지 못한 채 일부 대형여행사들끼리만 법적대응책 마련에 동분서주하고 있는 모습이다. 티메프에 입점해 수십억원의 손해를 본 중소여행업체들은 아예 법적대응을 할 엄두도 내지 못한 채 하루하루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초기대응 못해 입점사 2차 피해

 

이번 사태를 초기에 공동 대응하지 못하면서, 결제금액을 고스란히 날릴 위기에 놓인 일부 소비자들은 이제 계약주체인 여행사를 대상으로 2차 가해를 일삼고 있다. 여기에 PG사 및 카드사들은 일반상품에 대해서는 취소 환불을 해 주면서 여행상품에 대해서는 소비자 취소 환불을 보류하고 환불책임을 법적분쟁으로 끌고가 여행사에 일부 책임을 전가시키려 하고 있음에도 여행업계는 아무런 대책이 없는 실정이다.

 

이미 PG사들은 국내 최고의 법률기관에 자문을 구하고 법무법인을 의뢰해 여행사와 법적 대응을 예고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대형입점여행사들은 각 사별로 법리를 검토하거나 이제야 서로 맞대응을 위한 실무자 모임을 통해 공동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무모임에 참가하고 있는 한 관계자는 “초창기 사건이 터졌을 때는 우왕좌왕했지만 이제 KATA와도 어느 정도 의견조율을 통해 공동대응하자는 방향으로 의견이 좁혀진 상태”라며 “KATA가 주도적으로 티메프 입점 피해업체들을 정확히 파악해 공동으로 대응해 나가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티메프 입점 여행업체, 하루하루 고통연속

 

피해를 본 소비자들 중 일부는 계약된 중소여행사로부터 환불을 거부당하자, 악의적인 댓글로 해당업체를 폄훼하거나 관할세무서 세무조사 의뢰, 관할관청이나 공정위, 소비자원 등에 민원을 제기하는 등 같은 피해 여행사들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하고 있다.

 

하지만, 입점여행사들은 6월1일~7월31일까지 고객들의 여행 계약건에 대해 항공사와 호텔 등에 비용을 선지급하며 문제없이 계약을 이행했지만 정작 티메프로부터는 두달 간 최소 수억에서부터 수백억원까지 대금을 정산 받지 못한 최대의 피해자다.

 

그나마 법무팀을 갖춘 대형여행사들은 각 사별 법리검토 등을 통해 대응책 마련이 가능하지만 수십개가 넘는 중소규모 입점사들은 각각 변호사를 쓰기도 부담스러울 뿐 아니라, 어떻게 대응해야 할 지 조차 막막한 상황이다.

 

한 중소업체 대표는 “다 같은 피해자인데, 마치 내가 가해자 인 냥 소비자들로부터 다양한 협박과 음해를 당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KATA가 변호사를 대동한 티메프 간담회 등을 통해 피해업체들로 하여금 궁금증이나 자문을 받게 해 준다면 뭔가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은데 전혀 움직임이 없어 답답하다”고 전했다.

 

 

KATA, 더 이상 기대하지 않을 것!

 

이번 티메프 사태를 지켜보면서 많은 여행업계 관계자들이 KATA의 무능을 지적했다. 여행업은 늘 부침이 심한 업종인데, 예상치 못한 갑작스런 위기에 개개 업자들이 우왕좌왕하는 사이 누군가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 줘야 한다. 하지만 이번 사태에서 보듯, KATA는 주무부처로부터 입점사 피해액 규모만 파악하는데 방점을 찍었을 뿐 실제 공동대응노력에는 전혀 무대응으로 일관하면서 업계를 대표하는 단체라는 말이 무색하다. 그나마 최근 대형입점사들과 간담회를 하면서 KATA가 다소 적극성을 보이고 있지만 기대에는 못 미치는 행보라는 지적이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KATA의 구조를 확실히 구분하자는 의견이 솔솔 나오고 있다. 현재 KATA는 여행업을 대표하는 단체라기 보다, 인바운드 업무에 국한해 정부예산으로 운영하는 단체로 분리하고, 아웃바운드업무만을 전담하는 별도의 협회를 설립하자는 의견들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현 KATA는 상당부분을 정부예산으로 운영하다보니 주무부처인 문관부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구조로, 정부예산으로부터 자유로운 별도 아웃바운드 여행업만 관장하는 독립적인 협회를 구성해 점차 커져가고 있는 해외여행시장에서 압력단체 역할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러한 힘 있는 단체만이 불이익을 개선하고 회원사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판매채널 사라져 앞날이 더 걱정

 

이번 티메프 사태가 유독 뼈아픈 것은 피해를 본 소비자와 입점사 대부분이 서민층과 영세업체들이란 점이다. 하지만 이들 업체들의 경우 수십억원의 미수금도 돌려받지 못해 문제지만 앞으로 티메프같은 우량 판매채널이 사라지게 돼 향후 회사운영을 더욱 걱정하는 분위기다.

 

그동안 티메프는 홈쇼핑의 대체 판매채널로 중소여행사들로부터 각광을 받았고, 중견여행사들과도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각사의 수익창출에 주요 판매채널 역할을 해 왔다. 홈쇼핑의 과도한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거나, 홈쇼핑 비용의 10%만 광고비로 써도 더 큰 매출을 가져왔다.

 

하지만 대형여행사들의 경우는 티메프 의존율이 5%대 안팍으로 미미한 수준이다.

 

현재 하나, 모두투어는 6, 7월 두달간 티메프로부터 약 110억원 가량을 미수채권으로 공시하고 2분기 영업이익에서 제외했지만, 8월 이후 발생하게 될 취소위약금 등이 아직 남아있어 정확한 미수금액 파악에는 다소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14일 은행연합회에서 티메프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관련, 정부관계부터 TF회의 후속조치로 유관업계 합동간담회가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돌연 취소돼 정부가 이번 간담회 공론화에 부담을 느낀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문관부, 공정위,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소비자원 등 정부기관과 여행사와 PG사, 카드사 각 3곳과 여행업협회, 여신협회 등 업계 관계자들이 모여 이번 사태와 관련 취소 및 환불에 대한 의견 수렴 및 해결방안을 논의코자 했다. 

 

<류동근 기자> dongkeun@g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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