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Travel> Trⓔnd
제1213호 2024년 11월 18 일
  • 일상이 된 ‘코로나19’

    마케팅 방향도 변화



  • 마케팅 기자 |
    입력 : 2020-06-25
    •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 가 - 가 +

코로나19로 달라진 업계의 모습이 일상이 되고 있다. 항공사들은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을 떠나지 못하는 여행객들을 위해 마일리지 유효기간을 연장하거나, 수수료 면제 프로모션 등을 펼치며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다. 일부 외항사들은 국제선을 재개하고 있으나 이스타항공 등 국내 LCC들은 국제선 비운항 기간을 연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행사들은 여름 성수기에도 휴직을 이어가기로 결정하면서 숨고르기 장기전에 들어갔다. 반면, 플랫폼 위주의 OTA는 국내여행 홍보, 랜선 여행 기획 등을 선보이고 있다.

 

 

대한항공

마일리지 유효기간 1년 연장

 

대한항공이 올해 말 만료되는 마일리지의 유효기간을 1년 연장한다. 대한항공은 2008년 7월1일 이후 적립한 마일리지에 대해서는 10년 후 만료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조치에 따라 지난 2010년 1월1일부터 같은 해 12월31일까지 적립되어 올해 말 만료될 예정이었던 마일리지는 유효기간이 1년 연장되어 내년 12월31일 만료된다.또한 대한항공 우수회원인 모닝캄 회원들에 대한 자격기간 및 재승급 심사기간을 각각 6개월씩 연장했다.

 

 

이스타항공

국제선 전 노선 7월31일까지 비운항

 

이스타항공이 국제선 전 노선에 대한 비운항 기간을 연장한다. 이스타항공은 7월31일까지 국제전 전 노선을 비운항 한다. 한편, 이스타항공은 5월15일 이후 GDS와 BSP LINK상 환불 신청을 일시 중단했다. 이스타항공 측은 추가 국제선 비운항과 관련해 환불 신청 접수건이 증가해 일시적으로 모든 환불 접수를 중단했다 밝혔다. 이스타항공은 추후 순차적으로 환불을 진행할 예정이다.

 

 

제주항공

국제선 항공권 수수료 1회 면제

 

제주항공이 국제선 항공권을 대상으로 오는 7월7일까지 여정 변경 수수료 1회를 면제해주는 ‘해외여행 안심보장’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제주항공은 23일부터 7월7일까지 제주항공 홈페이지와 모바일을 통해 국제선 항공권을 예약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여정 변경 수수료 1회를 면제해준다. 수수료 면제가 적용되는 탑승기간은 9월1일부터 내년 3월27일까지다.

 

김포~광주 노선 주 4회 운항

 

제주항공이 지난 19일부터 김포~광주 노선에 대해 주 4회 운항을 시작했다. 제주항공은 19일부터 하계스케줄이 끝나는 10월24일까지 김포~광주 노선에 월, 금, 토, 일 부정기 노선을 운영한다. 제주항공은 국내여행 활성화를 위해 지난 4월부터 김포~여수, 여수~제주 노선에 운항을 시작한 바 있다.

 

 

진에어

‘어도비 애널리틱스’ 도입

 

진에어가 디지털 기반의 고객 데이터 통합과 관리, 분석을 위해 ‘어도비 애널리틱스’를 도입했다. 진에어는 이를 통해 고객 성향을 면밀히 파악해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화 마케팅의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진에어는 고객의 웹사이트 유입 경로를 파악하고 항공권 검색에서 결제에 이르는 수많은 행동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고객 경험 관리의 효율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티웨이항공

여기어때와 숙박·항공권 할인 이벤트

 

티웨이항공이 여기어때와 함께 국내여행객을 위한 항공권과 숙박시설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여기어때에서 티웨이항공의 항공권을 구매할 경우, 여기어때 고객을 대상으로 3만원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이 행사는 오는 7월5일까지 진행되며, 이와 함께 15% 숙박 할인 쿠폰도 추가 제공된다.

 

 

에미레이트항공

인천~두바이 노선 재개

 

에미레이트항공이 지난 18일 인천~두바이 노선을 재개했으며, 향후 운항 노선을 추가 확대할 예정이라 밝혔다. 인천~두바이 노선은 매주 목요일, 토요일, 일요일 주 3회 운항하며 해당 노선에는 B777-300ER 항공기가 투입된다. 현재 여객 서비스가 재개된 취항지는 인천을 포함 시카고, 토론토, 뉴욕, 브리즈번, 암스테르담, 런던 등이다. 추가로 에미레이트항공은 9개 노선의 운항을 재개할 예정이다.

 

 

에어뉴질랜드

7월18, 19일 인천 노선 운항

 

에어뉴질랜드가 7월18, 19일자로 인천~뉴질랜드 노선의 화물 비행편을 1회 운항할 예정이라 밝혔다. 해당 노선은 여객 또한 이용할 수 있으며, 모든 승객은 본인에게 해당되는 각국 정부의 국졍 통제 내용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해당 항공편 운항은 최소 인원 및 필수 조건사항이 있으며, 조건이 충족되지 못할 경우 출발 72시간 전 운항이 취소될 수 있다.

 

 

부킹닷컴

페이지에 ‘안전&보건’ 평점 도입

 

부킹닷컴은 자사 플랫폼에 ‘안전&보건’ 조치 안내 기능을 도입했다. 숙박업소 파트너들이 각 시설에서 실행하고 있는 보건, 위생 조치 정보를 부킹닷컴 페이지에 표시해 안내하는 기능이다. 각 숙박업소의 안전시설, 청소, 사회적 거리두기, 식음료 안전관리 등 네 가지 카테고리의 정보를 제공한다.

 

 

아고다

국내여행 활성화…다양한 채널 적극 활용

 

아고다는 ‘GoLocal’ 캠페인으로 국내 여행 활성화에 적극 나섰다. SNS 활용, 유튜브 영상 공개, 맺춤형 고객 마케팅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고 있어 성과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아고다는 이 캠페인에 참여하는 파트너 호텔에 국내 특별 할인가를 제공하며 파트너 숙소 홍보를 적극 펼치면서 추후 예약도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마이리얼트립

국내 최초 온라인 여행 ‘진짜 랜선투어’ 오픈

 

마이리얼트립이 국내 최초로 세계 각지의 베테랑 가이드가 직접 여행지를 소개하고 실시간으로 체험을 공유하는 ‘진짜 랜선투어’를 새롭게 선보인다. 녹화된 VOD 영상이 아닌 베테랑 가이드와의 실시간 양방향 소통 형태로 해외에서는 에어비앤비가 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마이리얼트립이 최초이자 유일하다.

 

 

한국관광공사

스마트관광도시 시범사업 후보지 ‘인천, 속초, 수원’ 선정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 ‘스마트관광도시 시범조성 사업’ 공모의 최종 후보 대상지로 인천광역시, 강원도 속초시, 경기도 수원시를 선정했다. 공사는 이들 후보 지자체에 각 1억5000만 원씩 총 4억5000만 원을 지원한다. 이들 후보지는 올해 8월까지 사업계획 고도화 및 스마트관광 서비스 시나리오 구현을 위한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9월 중으로 최종 한 곳을 선정한다.

 

 

서울시관광협회

하반기 관광진흥개발기금 접수 시작 서류제출은 내달 9일 마감

 

2020년 하반기(3/4분기) 관광진흥개발기금 정기융자가 지난 24일부터 접수를 시작했다. 관광사업체의 관광시설 확충 및 관광사업체 운영지원을 위한 기금으로 여행업, 호텔업, 관광식당업, 관광유람선업, 종합휴양업, 관광사진업, 관광면세업이 대상이다. 접수를 위한 서류 제출은 내달 9일까지며 선정 발표는 내달 24일로 예정돼 있다.

 

 


    금주의 이슈

    이번호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