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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99호 2024년 04월 15 일
  • 중국인 관광객 1인당 해외 모바일 결제액 전년 대비 18% 늘었다



  • 나주영 기자 |
    입력 : 2020-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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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결제 플랫폼이자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인 알리페이(Alipay)가 리서치 전문업체 닐슨과 공동으로 발표한 ‘2019년 중국인 관광객의 모바일 간편결제 해외 이용실태 보고서rism)’에 따르면 중국인 관광객이 모바일 간편결제를 통해 해외에서 지출한 금액이 전년 대비 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90년대 젊은 세대의 해외 지출액은 지난해 보다 무려 35% 이상 늘었다.

 

 

중국인 관광객의 모바일 간편결제 해외 사용은 한국과 싱가포르, 일본, 태국 등 아시아 권역에서 유럽 및 북미지역으로 그 범위가 더욱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과 일본에서의 모바일 결제액은 지난해 대비 약 23% 증가했다.

 

 

또한, 중국인 관광객의 71.7%가 한국에서 모바일 간편결제를 사용했다고 답해 싱가포르(77.2%)에 이어 한국이 중국인 모바일 간편결제 사용국 순위 2위에 올랐다. 이외 일본(68.1%) 3위, 호주(67.6%) 4위, 프랑스(67.2%)가 6위를 기록했다.

 

 

중국인 관광객들은 쇼핑에서 모바일 간편결제 사용이 늘었으며 면세점과 패션/뷰티 스토어, 대규모 할인 유통업체 등에서의 구매가 모바일 결제 빈도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인 관광객의 빈번한 해외 모바일 결제 사용과 늘어난 지출액은 해외 현지 유통 매장과 소매업체에서 모바일 간편결제를 적극적으로 도입, 활용하고 있다는 데에 기인한다.

 

 

즉 현지 소매업체들은 모바일 결제 플랫폼을 결제수단뿐만 아니라 매장과 상품 마케팅 및 홍보, 할인 프로모션 채널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중국 관광객 유입 및 소비를 촉진하고 매출 증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국내 화장품 브랜드 이니스프리의 관계자는 “이니스프리는 알리페이 도입 후 중국 관광객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기반의 결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 활성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

 

 

정형권 알리바바그룹 한국 총괄 대표 겸 알리페이코리아 대표는 “알리페이는 단순 결제 플랫폼에서 더 나아가 현지 브랜드 또는 유통사의 제품 홍보를 지원하는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으로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며 “이번 보고서에도 나타났듯 전 세계적으로 각국의 소매업체들이 알리페이를 통해 다양한 고객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앞으로 국내 가맹점들이 알리페이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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