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Headline> Opinion
제1199호 2024년 04월 15 일
  • 여행사와 랜드오퍼레이터의 관계특성 & 갈등



  • 김기령 기자 |
    입력 : 2019-06-24
    •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 가 - 가 +

에디터 사진

 

여행업에서 여행사와 랜드오퍼레이터는 상호적 협력 관계 하에 거래관계를 맺음으로써 거래과정 상 관계의 특성을 보이나,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 중 갈등 상황에 직면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여행사와 랜드오퍼레이터가 업무 협력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 목적은 일회적인 거래관계가 아닌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기업의 수익 목표를 지속적으로 달성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행사와 랜드오퍼레이터의 관계특성과 갈등 그리고 이들 간 신뢰와 결속이 각자의 재무성과와 장기거래지향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함께 분석함으로써, 재무성과와 장기거래지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이고 입체적으로 논의해 보고자 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을 위해 지난해 1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여행사와 랜드오퍼레이터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각각 203부, 174부의 유효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했다.

 

 

*유효 설문지의 통계적 처리는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인 SPSS 22.0을 사용했고 기술적 통계분석, 빈도분석, 타당성 검증, 신뢰성 검증, 상관분석, 단순회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분석방법으로 활용했다.

 

 

실증분석을 통해 도출한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행사와 랜드오퍼레이터의 관계특성 요인은 상호의존, 과거거래 만족, 의사소통으로 도출됐고 갈등은 지각불일치, 기회주의, 목표불일치 세 개 요인으로 도출됐으며, 신뢰, 결속, 장기거래지향, 재무성과는 각각 단일 요인으로 구성되며, 본 변수의 측정항목은 모두 신뢰성과 타당성을 획득한 것으로 분석됐다.

 

 

둘째, 관계특성과 신뢰 간 영향관계는 랜드오퍼레이터 측면에서는 상호의존, 과거거래만족, 의사소통이 모두 여행사에 대한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으나, 여행사 측면에서는 랜드오퍼레이터에 대한 상호의존과 신뢰는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계특성과 결속 간 영향관계는 랜드오퍼레이터 측면에서는 상호의존, 과거거래만족, 의사소통이 모두 여행사에 대한 결속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으나, 여행사 측면에서는 랜드오퍼레이터에 대한 과거거래 만족만이 결속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넷째, 여행사와 랜드오퍼레이터 측면에서 모두 과거거래 만족과 의사소통이 상대방에 대한 장기거래지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관계특성과 재무성과 간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여행사는 과거거래 만족이, 랜드오퍼레이터는 과거거래 만족과 의사소통이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랜드오퍼레이터 측면에서는 지각불일치, 기회주의, 목표불일치 모두 여행사에 대한 신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여행사 측면에서는 기회주의와 목표불일치가 신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여섯째, 갈등과 결속 간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랜드오퍼레이터 측면에서는 지각불일치, 기회주의, 목표불일치 모두 여행사에 대한 결속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여행사 측면에서는 지각불일치와 목표불일치가 결속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일곱째, 갈등과 파트너십성과 간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여행사 측면에서는 지각불일치와 목표불일치 요인이 장기거래지향과 재무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랜드오퍼레이터의 경우 기회주의와 목표불일치가 여행사와의 장기거래지향을 낮추는 영향력을 보였다.

 

 

여덟째, 신뢰와 장기거래지향, 재무성과에 관한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여행사와 랜드오퍼레이터 입장에서 모두 신뢰가 장기거래지향과 재무성과를 높이는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결속과 장기거래지향, 재무성과에 관한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결속수준이 장기거래지향과 재무성과를 높이는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분석 결과에 근거한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양자는 업무 수행 결과에 대한 결실을 공유하는 동반자임을 각자 인식하고 동시에 업무 처리과정과 결과가 만족스러운 것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둘째, 양자 간 의사소통을 높이기 위해서는 업무전용 문자, 채팅 등의 의사소통 수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거래처 선정 단계에서 상대 기업의 목표와 비전에 대한 공감대를 확인한 후 거래를 개시하는 것이야말로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요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넷째, 상대방의 기회주의적 행위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업무 계약서 상에 서면으로 정보 전달에 대한 의무를 명확히 언급하는 것이 좋으며 양자 간의 합의 내용을 문서로 재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다섯 번째, 상대방에 대한 신뢰와 결속력을 높이기 위해 관계특성 요인의 수준을 높이고 갈등요인을 낮춤으로써 신뢰를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금주의 이슈

    이번호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