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올 한 해 동안 온라인여행사(OTA)의 선진화된 서비스 공세는 국내 여행사 시장을 흔들기에 충분했다.
온라인여행사가 쥐고 있는 국제 여행시장의 점유율은 무려 40%로 확인됐으며, 특히 아시아 시장에서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아시아권에서의 OTA는 연간 17%의 성장률을 보이며 전체 OTA 시장 성장 속도보다 무려 3배나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전문 리서치기관의 연구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 해외여행을 다녀온 사람 가운데 개별여행을 다녀온 여행객은 전체의 59.3%를 차지했으며, 단체 패키지는 33.7%였다.
개별여행은 지난해 동기간 대비 3.6%p 상승한 반면 단체 패키지는 1.4%p 감소했다. 이와 같은 개별여행객의 증가는 OTA의 단품 상품 판매 전략이 국내 여행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을 증명하고 있다.
1994년 호텔 검색 사이트인 트래블웹(Travelweb. com)에서 온라인 예약 기능을 최초로 선보인 것을 시작으로 외국계 온라인 여행사(OTA)들은 지난 수년간 지속적으로 국내 시장점유율을 높여 왔다.
<이원석 기자> lws@gtn.co.kr
트립닷컴NEWS
지난 2014년 한국시장에 첫 진출을 선보인 트립닷컴은 글로벌 OTA 최초 원화결제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부산시와 관광교류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 등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제인 순 트립닷컴 CEO의 첫 방한행사가 지난 10월 진행되며 국내 여행시장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트립닷컴은 지난 10월15일부터 서울 종로에 24시간 연중무휴 고객센터를 오픈다.
국내에 오픈한 트립닷컴 고객센터는 전 세계 15개국 중 단일국가로는 한국이 최초다.
中여행사 한국 관광상품 판매 본격 돌입
사드 배치로 얼어붙었던 한·중 관광교류가 서서히 회복세에 접어들면서 중국 온라인여행사 트립닷컴이 본격적인 한국관광상품 판매에 돌입했다.
‘원화결제 서비스’ 출시
트립닷컴이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중에서 최초로 이중 환율로 인해 항공과 호텔 결제 시 신용카드업체로부터 해외 결제 수수료가 청구되지 않는 ‘원화결제 서비스’를 도입했다.
공항픽업 서비스 공식 오픈
트립닷컴은 호텔, 항공, 기차표에 이어 렌트카와 공항 픽업 예약 서비스를 공식 오픈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여행 시 교통편 선택의 폭을 넓히고 동선 걱정 없이 원하는 지역으로의 이동을 돕기 위해 진행됐다.
네이버페이와 간편결제서비스 론칭
트립닷컴이 글로벌 온라인여행사 최초로 네이버페이와 제휴를 맺고 호텔 간편 결제 서비스를 론칭했다. 트립닷컴과 네이버페이의 제휴는 여행객들에게 결제 편의성과 폭 넓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부산관광공사와 MOU 체결
지난 4월11일 트립닷컴은 금한령 완전 해제 후 국내 부산상품 광고와 판매가 바로 재게될 수 있도록 부산관광공사와 관광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아시아 최대 규모 OTA' 리브랜딩 1주년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아시아 최대 규모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트립닷컴이 리브랜딩 1주년을 기념하고자 지난 10월에 제인 순 트립닷컴 CEO가 한국을 첫 방문했다.
국내 OTA NEWS
R&D(Research and Develop ment, 연구 개발)전략을 내세운 국내 OTA 기업이 글로벌 시장 진출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국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는 국내 OTA 업체(여기어때·야놀자·마이리얼트립)의 글로벌 시장 진출과 진출에 따른 어떤 결과가 초래될지 기대가 된다.
국내 O2O 기업 글로벌 진출
숙박 O2O(온·오프라인 연계) 기업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은 지난 3월 ‘2018 글로벌 사업 비전’을 발표했다. 여기어때는 국내 호텔과 펜션 등 국내 모든 유형의 숙소뿐 아니라 일본과 중국, 태국, 대만 등을 시작으로 전 세계 숙소 예약이 가능케 하기 위해 글로벌 시장에 출범했다.
또 다른 O2O 기업 야놀자 또한 지난 3월 서울 강남구 사옥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일본 최대 온라인 여행사 ‘라쿠텐 라이풀 스테이’와 손잡고 일본 시장 진출 전략을 발표했다.
세계로 뻗어가는 ‘마이리얼트립’
자유여행 상품 중개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마이리얼트립이 투어·액티비티에서 숙박 예약서비스로 사업영역을 확장한 데 이어 국내 OTA 최초로 전 세계 항공권 여행 예약서비스를 올해 5월부터 실시하고 있다.
특히 마이리얼트립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처음으로 항공권 판매 승인을 받은 국내 OTA 기업이며 항공권 예약서비스 중개사인 아마데우스와의 제휴를 통해 전 세계 항공권 예약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익스피디아NEWS
올해는 익스피디아가 한국 진출 7주년을 맞이하는 해였다. 한국 시장의 성장률과 모바일 거래량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지난 8월14일 서울에서 미디어 간담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익스피디아는 지난 7월 한국인 여행객의 구매 패턴에 적합한 신 개념 여행 예약 서비스인 ‘애드 온 어드밴티지’ 서비스를 시작해 한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혔다.
이밖에도 매달 익스피디아는 자사 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통계조사도 발표하고 있어 여행업계 트렌드 분석에서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
‘애드 온 어드밴티지’ 출시
익스피디아가 지난 8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서 국내 진출 7주년을 기념하는 미디어 간담회를 열었다.
‘애드 온 어드밴티지’는 항공 또는 항공과 호텔 패키지를 예약하는 여행객에게 호텔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예약 서비스로써 항공을 먼저 예약한 후 ‘애드 온(Add-On)’ 표시가 있는 호텔을 추가 예약하면 최대 51%까지 할인 혜택이 적용되는 서비스다.
행사에 참석한 애론 프라이스 익스피디아 글로벌 마케팅 수석 부사장은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 여행객들의 63%가 항공권을 먼저 구매하고 호텔을 나중에 예약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번에 선보이는 애드 온 어드밴티지는 한국인 여행객들의 구매 패턴에 적합한 신 개념 예약 서비스다”라고 전했다.
체계화된 분석 시스템으로
글로벌 OTA와 국내 여행사간의 격차가 벌어지는 이유 중에 하나는 바로 시장 분석이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전문가인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에 비해 규모가 작은 국내 업체는 가격 경쟁력에서 밀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세계적인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는 전 세계의 여행시장 분석을 통해 각 지역의 트렌드에 맞는 상품을 계획하고 판매하며 연령별, 지역별, 성별 등 다양한 분야를 종합해 국내 여행객이 선호하는 여행 패턴을 분석한다.
호텔스닷컴NEWS
올해로 한국 론칭 10주년을 맞은 호텔스닷컴은 한국 시장에 맞는 기술 혁신, 현지화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펼쳐왔다. 이밖에도 호텔스닷컴은 머메이드 피트니스 특별 강습, 그린란드 숙박 할인 등 이색 마케팅을 펼쳐 화제를 모았다.
숙박을 통해 얻는 값진 경험
2018년, 한국에 출범한지 10주년을 맞은 호텔스닷컴이 브랜드 히스토리 및 향후 성장 방향성에 대해 알리는 ‘호텔스닷컴 한국 론칭 10주년’ 행사가 올해 11월에 진행됐다.
이날 호텔스닷컴은 한국 밀레니얼 세대의 여행, 숙박에 대한 흥미로운 트렌드와 자체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데이터도 발표했다. 해당 설문조사는 한국 밀레니얼 세대의 여행과 숙박에 대한 인식 및 현황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실시했으며, 18~ 35세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바 있다.
또한, 호텔스닷컴은 고객 니즈를 위해 투자와 리서치 진행을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성장속도가 빠른 국내 여행시장을 위해 많은 연구비용 예산을 투자하고 있다.
부킹닷컴NEWS
부킹닷컴은 전 세계 580만 개 이상의 다양한 숙박 옵션을 갖추고 있다. 올해에는 숙박 종류 중 이글루도 추가돼 타 OTA들과 차별화를 뗬다. 올해 세종대학교와 컨슈머인사이트가 공동 조사한 통계 자료에 따르면 국내여행과 해외여행 상품 만족도 조사에서 부킹닷컴이 글로벌 OTA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각각 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연말엔 ‘하우스 오브 스파클’
부킹닷컴은 세계적인 패션 디자이너 크리스찬 카원(Christian Cowan)과 연말 홀리데이 시즌을 겨냥해 지난 7~ 9일까지 ‘하우스 오브 스파클(House of Sparkle)’을 선보였다. 하우스 오브 스파클의 건물 내 외부 장식에 각각 100 kg의 친환경 글리터와 3만6000개의 골드 시퀸을 사용해 화려함을 연출한다. 또한, 투숙객들에게는 웰컴 드링크 및 게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