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가능성 높은 지역에 집중
이색서비스로 고객충성도 높여
2018년 상반기 인터내셔널 호텔 브랜드의 전 세계 오픈 소식에 잦았다.
월드와이드 체인 호텔 브랜드들이 새로운 호텔을 세우는 지역은 필시 높은 성장 가능성이 예측된 목적지일 터, 이들 호텔이 들어선 지역을 중심으로 한 상품 개발도 유념할 필요가 있다.
플랫폼 채널을 통한 구매가 점점 강화되는 상황에서 호텔 업체가 가장 주력하는 것은 호텔의 브랜드 파워를 높이는 일이다. 플랫폼 채널에서는 오직 가격으로만 승부를 띄우다 보니 호텔 브랜드를 믿고 호텔을 선택하는 충성도 높은 고객이 점점 사라지는 탓이다.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호텔들의 이색 서비스와 호텔 수상 소식을 함께 정리해본다.
<김미현 기자> julie@gtn.co.kr
호텔 Grand Open
반얀트리그룹, 8개 신규 호텔&리조트 오픈
세계적인 호텔, 리조트 그룹인 반얀트리 호텔 앤 리조트그룹이 2018년 아시아, 유럽, 카리브해 지역에 총 8곳을 오픈했다.
특히 유럽과 말레이시아의 진출은 처음으로 그리스에 앙사나 리조트가, 말레이시아에 반얀트리 호텔 2곳이 문을 열었다.
[중국]
페어필드 바이 메리어트 상하이 징안 오픈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이 상하이 징안 구에 페어필드 바이 메리어트 상하이 징안을 오픈했다.
호텔은 상하이 홍차오 공항과 푸동 국제공항에서 각각 14km, 32km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상하이 서커스 월드, 다닝 국제상업광장, 링스공원 등 상하이 주요 관광지와도 근접해 있다.
[한국]
라이즈 오포그래프 콜렉션 오픈
라이즈 오포그래프 콜렉션이 4월 홍대에 오픈했다.
오토그래프 콜렉션은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프리미엄 디스팅티브 라인 브랜드로 지역의 특징을 바탕으로 독립적인 디자인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홍대에 들어선 라이즈는 6가지 타입으로 총 272개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코트야드메리어트 서울 보타닉 파크 오픈
코트야드메리어트 서울 보타닉 파크가 5월 초 강서구 마곡지구에 오픈했다.
코트야드는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셀렉트 브랜드 중 하나로 전 세계 1100개 이상의 호텔을 운영 중이다. 코트야드메리어트 서울 보타닉은 국내에서 선보이는 4번째 코트야드 호텔이다.
신화관 제주신화월드 호텔앤리조트 오픈
국내 최대 복합리조트 제주신화월드가 새로운 프리미엄 가족형 리조트 ‘신화관 제주신화월드 호텔앤리조트’가 9월 오픈했다. 553개의 객실을 갖춘 리조트는 신화워터파크, 신화테마파크, YG리퍼블릭 등 리조트 내 주요 시설과 근접해 있다.
[인도양]
콘스탄스호텔 그룹, 인도양 잔지바르 호텔 신규오픈
콘스탄스 호텔 앤 리조트 그룹이 인도양의 흑진주라 불리는 잔지바르 펨바 섬에 8번째 호텔을 오픈하고 1월1일부터 정식 서비스에 들어갔다. 콘스탄스아이야나 호텔은 총 30개의 비치 프론트 빌라를 갖췄다.
[남태평양]
아바니 멜버른 오픈 (Avani)
아바니 호텔 &리조트가 아바니 센트럴 멜버른 레지던스를 지난 2월 오픈했다.
456개의 객실을 갖춘 아바니 멜버른은 지난 해 론칭한 골드 코스트에 이은 호주의 두 번째 레지던스 호텔이다. 멜버른 중앙 기차역과 빅토리아 시장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
W 브리즈번 오픈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계열사인 W호텔 월드와이드가 지난 6월 브리즈번 강이 내려다보이는 호주 퀸즈랜드 주 남동쪽에 W 브리즈번을 오픈했다.
브리즈번은 호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도시 중 하나로 W가 새로운 차세대 라이프스타일을 선보이기 위한 이상적인 곳이다.
[북미]
르블랑 스파 리조트 로스카보스 그랜드 오픈
멕시코 럭셔리 리조트 르블랑이 2월 로스카보스 지역에 르블랑 스파 리조트 로스카보스를 오픈했다. 다운타운까지 약 15분 거리에 위치한 리조트는 373개의 객실을 갖추고 있다.
이색 서비스
포시즌스 유네스코 투어 프로그램 출시
포시즌스 호텔이 각 주요 도시에 인접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을 둘러보는 이색문화 투어 프로그램을 잇따라 선보였다. 베이징, 항저우, 교토, 싱가포르, 발리, 랑카위, 몰디브, 남하이 등 주요 도시에 위치한 총 8개의 포시즌스 아시아 호텔들은 컨시어지 서비스를 통해 투숙객들이 아시아 대표 유네스코 문화 유산을 경험 할 수 있는 자체 투어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로열티 프로그램 통합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이 메리어트, 리츠칼튼, 스타우드 3개 호텔 브랜드의 로열티 프로그램을 8월부터 하나로 통합 운영했다. 새로운 로열티 프로그램은 기존 프로그램보다 평균 20% 높은 적립율을 자랑하며 풍부한 혜택을 담고 있어 고객들의 충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고안했다.
그랜드 와일레아, 수영장 업그레이드
하와이 마우이에 위치한 리조트 그랜드 와일레아가 액티비티 풀 리뉴얼을 마치고 1월 더욱 업그레이드된 수영장을 선보였다.
수상 소식
플라야 호텔, 미국 ‘2018 트래비 어워드’ 7관왕 달성
멕시코와 카리브 해 등에서 올인클루시브 호텔과 리조트를 운영하는 그룹, 플라야 호텔&리조트가 2018 어워드 총 7개 부분에서 수상했다.
특히 멕시코 칸쿤의 하얏트 지바 칸쿤은 2년 연속 ‘전 지역 최고의 개별 리조트 부문’에서 1등 상을 수상했다.
르 메르디앙 서울, ‘전 세계 베스트 신규 호텔’ 영예
르 메르디앙 서울이 세계적인 여행 전문 매거진 ‘콘데 나스트 트래블러’가 뽑은 ‘2018 전 세계 가장 주목할 만한 신규 호텔’리스트에 국내 호텔 중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선정된 신규 호텔은 총 102곳으로 그 중 아시아 호텔이 13개이며 한국은 ‘르 메르디앙 서울’이 유일하다.
트럼프 인터내셔널 라스베이거스, 베스트 오브 라스베이거스 어워드
트럼프 인터내셔널 호텔 라스베이거스가 라스베이거스 리뷰 저널 일간지가 선정하는 ‘베스트 오프 라스베이거스 어워드 2018상’을 수상했다. 스트립 호텔, 호텔 로비, 스페셜 카테일, 콘도, 컨시어지 서비스, 객실 뷰 등 총 10가지 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