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Travel> FIT/OTA
제1213호 2024년 11월 18 일
  • [채널] 미리 보자! 2019년 여행 트렌드



  • 김미루 기자 |
    입력 : 2018-12-10
    •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 가 - 가 +

 

내년 여행시장의 트렌드는 어떨까. 이에 대한 답을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숙소 예약 플랫폼인 부킹닷컴이 ‘2019년 주목해야 할 여행 트렌드 TOP 8’로 제시했다. 총 29개국(호주, 독일,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중국, 미국, 영국 등)에서 1억6300만 개의 검증된 이용 후기와 총 2만1500명의 여행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했다. 이러한 트렌드를 바탕으로 여행사들이나 관련 업체들은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해 여행상품에 반영하거나 참조를 할 수 있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전망이다.

<김미루 기자> kmr@gtn.co.kr

 

 

의미 있는 여행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6%가 ‘여행을 통해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술을 배웠다’고 응답했다. 목적이 있는 여행 유형 중 특히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문화 교류(68%, 이하 복수응답)’가 가장 인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원봉사 여행(54%)’과 ‘해외 직무 실습(52%)’이 그 뒤를 이었다.

 

쉽고 간편한 여행

그간 화두였던 인공지능(AI), 가상 현실(VR), 음성 인식 등의 기술을 실제로 탑재한 여행 서비스가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휴대폰으로 객실 문을 여는 기술, 모국어로 소통할 수 있는 로봇 컨시어지 등 다양한 기술이 점차 상용화될 전망이다. 여행자들은 ‘모바일 앱을 통한 실시간 수하물 추적(57%)’과 ‘여행 준비와 예약 지원 및 기타 정보 제공 다기능 앱(57%)’ 등 보다 현실적인 기능에 대한 기대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지의 세계에 대한 갈망

응답자의 40%는 우주여행의 가능성에 대해 매우 기대하고 있으며 38%는 실제로 우주로 여행을 떠나는 것을 고려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다만, 우주여행이 현실화되기 전까지는 아직 지구상에서 탐험해보지 못한 곳에 대한 관심이 지속될 전망이다. 특히 여행자 중 60%가 ‘해저 숙소에서 지내보고 싶다’고 답하는 등 미지의 세계에 대한 갈망을 드러냈다.

 

개인 맞춤형 여행

2019년에는 여행 정보를 소비하고 활용하는 방법이 일반적이고 광범위했던 과거의 여행 가이드에서 여행객 개개인의 관심과 취향을 반영한 단편 콘텐츠 형태로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설문 응답자의 34%는 맞춤형 여행 정보 제공 서비스를 원한다고 답했다.

 

사회문제를 의식하는 여행

인권, 평등, 노동 등 사회문제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2019년에는 여행지의 사회적인 이슈를 의식해 여행지를 정하는 이들의 수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응답자의 49%는 현지의 사회적인 이슈를 여행지 결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으며, 자신의 여행이 현지인에게 악영향을 미칠 경우 방문하지 않는다고 답변한 응답자도 58%에 달했다.

 

에코 여행

86%에 달하는 응답자들은 여행지에서 자신이 환경에 미친 영향을 상쇄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하고 싶다고 응답했으며, 37%는 관광지에 버려진 플라스틱이나 쓰레기를 줍는 활동에 참가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할 정도로 환경에 대한 높은 관심이 여행 트렌드에도 반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직접 체험하는 여행

2018년 주요 트렌드였던 체험을 중점에 둔 여행 트렌드는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여행자의 60%가 물건을 소유하는 것 이상으로 경험 및 체험이 중요하다고 응답하는 등 맛있는 음식을 먹고 원하는 숙소에서 머물며 쇼핑을 즐기거나 좋아하는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는 등 매 순간을 즐기고 경험하는 데 중점을 둔 여행이 성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짧지만 알찬 여행

응답자의 절반 이상(53%)은 2019년에 주말을 이용한 여행을 늘릴 계획이라고 대답했다. 개인 맞춤 여행이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짧지만 알찬 여행이 유행할 전망이다. 다양한 항공 노선, 각종 저가 항공사, 간편한 렌터카 서비스 및 실시간 대중교통 정보 서비스 등 교통 분야의 혁신으로 단기 여행은 더욱 다양화되고 있다. 동시에 짧은 여행일지라도 매력과 개성이 넘치는 숙소에 머물며 만족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욕구 또한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금주의 이슈

    이번호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