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Analysis> 특집
제1213호 2024년 11월 18 일
  • [창간 19주년] 입법부 산하기관으로 운영



  • 김기령 기자 |
    입력 : 2018-03-23 | 업데이트됨 : 10일전
    •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 가 - 가 +

에디터 사진

 

1950년 미국하원에서 제정된 법 의거

외교 ? 이민업무는 미국 정부 관할

 

 

괌에서 가장 큰 산업군은 관광업이다. 지난해 괌 방문객 수는 총 154만3900명이었으며 그 중 괌을 찾은 한국인 방문객 수는 68만4443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6년 대비 25.6% 증가한 수치로 한국인 방문객은 2017년 전체 괌 방문객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다. 매년 괌 인바운드 1위는 일본이었으나 지난해 4월부터 한국인 괌 방문객 수가 일본 방문객 수를 앞서며 한국은 명실공히 괌 No.1 시장으로 자리매김했다.

<김기령 기자> glkim@gtn.co.kr

 

 

하파데이! 괌정부관광청

 

괌은 1950년 미연방 하원에서 제정된 괌 기본법(Guam Organic Act)에 의해 입법, 사법, 행정의 괌 자치정부를 구성한다. 외교, 국방, 이민(출입국관리)업무는 미 연방정부가 관장하고, 세관, 일반 행정업무는 괌 정부 자치형태로 운영된다.

 

괌정부관광청은 괌 자치정부 입법부 산하기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괌 경제는 관광업을 기반으로 운영되며 그 외에 연방재정보조, 무역 및 서비스업 등이 있다. 연간 14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괌을 찾고 있으며 특히 중국, 일본, 한국, 대만 지역을 대상으로 활발한 관광객 유치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한편, 경제 다변화를 통한 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아시아지역 학생들의 괌 교육 유치와 더불어, 바다양식, 영화산업, 지역 건강 센터화, 중소기업 육성 등을 시도하고 있다.

 

괌정부관광청은 괌 관광정책과 방향 설정, 관광전략 및 마케팅 계획수립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매년 특정 캠페인을 통해 방문객들에게 괌의 주민들, 관광지, 그리고 문화를 소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들을 관리하는 업무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올해 괌정부관광청은 2018년 새로운 캠페인 #InstaGuam(인스타괌)을 론칭했는데 이는 한국에서 4시간 안에 도착할 수 있는 가까운 위치(Instant vacation)라는 의미와 지상낙원 괌 여행의 추억을 SNS에 쉽고 빠르게 공유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에디터 사진

 

괌정부관광청의 부서별 주요 업무

 

괌정부관광청의 여행지 관리부서(Destination Management Department, 이하 DMD)는 괌 여행 산업과 관련해서 고객 니즈 개발을 지원한다. 괌을 매력적인 목적지로 홍보하기 위해 섬 주민들과 관광업계의 조화로운 상호 작용에 중점을 두고 있다. 스포츠 관광, 문화유산 및 커뮤니티, 멤버십, 관광지 개선?유지관리과, 관광산업과로 업무가 세분화돼 있다.

 

문화유산 및 커뮤니티과는 괌의 문화유산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국내외에 홍보하며 괌의 문화적 가치와 자연사 진흥 업무를 수행한다. 관광지 개선?유지 관리과에서는 관광산업 및 괌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관광인프라를 개선, 유지에 힘쓰고 있다.

 

멤버십과는 괌정부관광청과 관공서 그리고 민간부분과의 파트너십 강화 및 유지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민간 파트너십에 관광청이 주최하는 다양한 프로모션 및 프로그램 참여를 지원한다.

관광산업과는 방문객과 지역 주민들의 만족과 안전에 관련된 업무를 진행한다.

 

스페셜 프로젝트과는 해변&거리 정비, 조경 유지보수, Eco-Green 서비스 계약 관리 및 검사, 매년 크리스마스에 맞춰 축제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조명 축제 프로젝트 등 괌의 관광플랜트를 향상시키고 타 관광지와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지 & 인프라 구축 및 개발

 

괌정부관광청은 태교 여행객, 가족 여행객, 레저 여행객, 싱글 여행객, MICE 등 다양한 목적의 방문객들이 방문할 수 있도록 관광지 인프라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괌은 골프, 다이빙, 마라톤 등 스포츠 관광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괌 코코 마라톤, 유나이티드 괌 마라톤, 괌 마이크로네시아 아일랜드 페어 등 국제 및 지역 스포츠 경기 및 지역 축제들을 주관하고 있다.

 

 

에디터 사진

 

 

괌 여행지 홍보 및 정보 제공

 

방문객들을 더 많이 유치할 수 있도록 매년 괌에서 진행되는 이벤트와 축제 등 다양한 소식을 국내외 방문객들에게 전달한다. 관광지에 대한 공인된 정보 및 기사들을 배포하며 대표적으로 가이드북 제작 및 배포, 공식 웹사이트 운영관리, SNS 채널 운영 등을 적극적으로 진행한다.

 

특히, 한국의 경우에는 네이버블로그 및 카카오플러스 채널을 최근 오픈해 괌에 대한 정보 제공뿐만 아니라 이벤트를 진행하고 소통한다.

 

 

항공사와 여행사 협업을 통한 홍보 마케팅

 

관광객들과 직접 소통하고 보다 적극적인 홍보를 위해 항공사 및 여행사들과 협업을 통해 마케팅 활동을 진행한다.

 

여행박람회에 참가해 소비자 및 각 지역의 관광업계와의 교류를 촉진하고 팸투어를 통해 괌정부관광청의 문화와 비전을 공유한다. 또한 괌 현지 이벤트나 축제에 맞춰 프로모션 및 마케팅을 기획하고 진행하며 시기에 따라 세일즈컨테스트, 웹사이트 프로모션 등을 통해 항공사&여행사와 협업하고 있다.

 

 

미디어 코업

 

한국 시장에서는 KBS 예능프로그램 ‘불타는 청춘’, MBC드라마 ‘밥상을 차리는 남자’, MBC 스포츠 플러스 ‘모두투어 프로야구선수 Golf in Guam’ 등 TV 촬영을 통해 괌을 꾸준히 노출하고 있다.

 

또한 여행 잡지, 컨슈머 브랜드 등과 함께 괌 출사단을 선발해 양질의 콘텐츠 구축에 힘쓰고 있다.


    금주의 이슈

    이번호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