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Analysis> 특집
제1213호 2024년 11월 18 일
  • [통계천국] ‘프로모션 1위’ 진에어… ‘항공권 예매 이동 1위’는 제주항공



  • 손민지 기자 |
    입력 : 2017-12-22 | 업데이트됨 : 11일전
    •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 가 - 가 +

에디터 사진

 

‘항공권 특가 알림앱’ 플레이윙즈

 

지난해 212만명 사용패턴 조사

 

항공권 특가알림 앱 ‘플레이윙즈’는 누적사용자 300만 명을 돌파하며 국내 항공 메타서치 업체 중 독보적인 입지를 굳히고 있다.

 

지난 9월부터 본지에 월간 상위 프로모션 순위가 게재돼 항공업계 및 국내 온라인 여행 관련 신생 업체들에게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플레이윙즈는 한 달 평균 40~50개의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해(2017년 1월부터 12월8일까지) 212만 활성 사용자를 대상으로 프로모션 순위를 집계했다.

 

이 지면을 통해 지난해 상위 프로모션을 분석해봤다.

 

<손민지 기자> smj@gtn.co.kr

<자료제공 : 플레이윙즈>

 

 

에디터 사진

진에어 1위, 제주항공 2위,티웨이항공 3위

 

프로모션 순위를 매기는 기준은 플레이윙즈 앱에서 항공사 홈페이지로 넘어가는 전환 클릭 수를 기준으로 한다.

 

1위를 기록한 프로모션은 지난 6월30일 등록된 진에어의 ‘진에어 진마켓 특가’로 총 15만8000건을 기록했다.

 

이 프로모션을 지역별 비중으로 살펴보면 서울에 거주하는 사용자들이 53.79%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경기도가 14.54%, 부산 10.81%로 집계됐다.

 

연령별 비중을 살펴보면 25~34세가 48.31%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 18~24세가 26.90%로 두 번째로 높아 비교적 어린 연령대의 점유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별 비중을 살펴보면 여성이 64.61%로 압도적인 비중을 자랑했다.

 

프로모션 출발기간은 지난해 10월29일부터 올해 3월24일까지며 프로모션은 지난해 7월20일까지 게재됐다.

 

노선별 가격을 살펴보면 ‘부산~제주’노선이 최저 2만8200원으로 가장 저렴했으며 이외에도 ‘김포~제주’, ‘청주~제주’, ‘광주~제주’ 등 국내선 노선이 최저 3만2200원으로 낮은 가격대를 보였다.

 

반면, ‘인천~하와이’ 노선이 44만9900원부터 시작해 가장 높은 가격으로 집계됐다.

 

노선별 가격은 왕복총액을 기준으로 한다.

 

순위 2위 프로모션은 지난 6월26일 게재된 ‘제주항공 찜 특가’로 14만7000건이 집계됐다. 지역별 조회 수 비중을 살펴보면 서울이 55.04%로 1위를, 부산이 13%로 2위를 기록했다.

 

뒤이어 경기도가 11.94%의 비율을 차지했다.

 

연령별 비중을 살펴보면 23~34세가 44.90%로 1위, 18~24세가 28.81%로 2위로 나타났다.

 

성별 비중은 여성이 62.42%로 남성에 비해 높았다. 항공권 출발기간은 지난해 12월1일부터 올해 3월24일까지며 프로모션 게재일은 지난해 7월14일까지였다.

 

노선별 가격을 살펴보면 ‘김포~제주’, ‘김포~부산’, ‘부산~제주’ 등 국내선 노선이 1만8000원으로 최저가를 기록했으며 ‘부산~괌’, ‘인천~사이판’, ‘인천~방콕’ 등의 중거리 노선들이 최저 10만1200원으로 가장 높은 가격을 보였다.

 

순위 3위를 기록한 프로모션은 8월17일 게재된 ‘티웨이항공 메가 얼리버드 특가’로 11만8000건으로 집계됐다.

 

앞의 두 프로모션과 동일하게 서울, 25~34세, 여성이 많이 조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권 출발기간은 지난해 10월29일부터 올해 3월27일까지이며 프로모션 게재 마지막 날은 지난해 8월31일이었다.

 

노선별 가격을 살펴보면 ‘김포~제주’, ‘광주~제주’, ‘무안~제주’ 등 국내선 노선이 최저 2만8000원을 시작으로 가장 저렴했으며 ‘인천~방콕’이 최저 26만9380원으로 가장 고가의 항공권으로 나타났다.

 

4위 프로모션은 지난해 11일27일 게재된 10만3000건의 ‘제주항공 아듀 2017 어워즈’다.

 

이 프로모션의 경우 지역별 조회수를 살펴보면 서울이 51.3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다음은 경기도가 13.08%, 뒤이어 부산 11.49%의 점유율을 보였다.

 

또한 연령별 비중은 18~24세가 46.71%로 가장 많았으며 25~34세가 36.60%로 2위를, 35~44세가 12.47%로 3위로 집계됐다.

 

조회수를 성별 비중으로 살펴보면 여성이 64.36%로 높았고 남성은 35.64%의 점유율을 보였다.

 

노선 가격을 살펴보면 ‘광주~제주’, ‘청주~제주’ 등 국내선이 최저 2만8400원으로 가장 저렴했으며 ‘인천~하이난’ 노선이 35만3600원으로 가장 최고가를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5위 프로모션은 지난해 7월17일 게재된 ‘이스타항공 동계스케쥴 특가’로 총 9만2000건으로 집계됐다.

 

이 프로모션의 경우 서울 지역의 사용자가 56.81%의 점유율을 나타냈으며 뒤이어 경기도 12.80%, 부산 11.60%로 나타났다.

 

연령별 조회수는 25~34세가 48.17%로 가장 많았으며 뒤이어 18~24세가 28.41%로 2위, 35~44세가 17.41%로 그 뒤를 이었다. 성별 비중은 여성이 65.69%였으며 남성은 34.31%로 집계됐다.

 

에디터 사진

항공사별 예매 이동순위 1위, 제주항공

제주항공이 지난해 플레이윙즈 프로모션 항공사별 예매 이동 수 순위 1위를 차지했다.

 

항공사별 예매 이동 순위는 플레이윙즈 앱에서 해당 항공사 프로모션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플레이윙즈는 현재 앱에서 항공권 직접 구매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 순위는 실질 항공권 판매 성적에 중요한 척도가 된다.

 

2순위는 티웨이항공이 차지했으며, 3위는 이스타항공, 4위는 에어아시아로 나타났다.

 

뒤이어 에어부산, 홍콩익스프레스,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에어서울, 피치항공이 상위 10위 권에 이름을 올렸다.

 


    금주의 이슈

    이번호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