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권 특가 알림앱’ 플레이윙즈
지난해 212만명 사용패턴 조사
항공권 특가알림 앱 ‘플레이윙즈’는 누적사용자 300만 명을 돌파하며 국내 항공 메타서치 업체 중 독보적인 입지를 굳히고 있다.
지난 9월부터 본지에 월간 상위 프로모션 순위가 게재돼 항공업계 및 국내 온라인 여행 관련 신생 업체들에게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플레이윙즈는 한 달 평균 40~50개의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해(2017년 1월부터 12월8일까지) 212만 활성 사용자를 대상으로 프로모션 순위를 집계했다.
이 지면을 통해 지난해 상위 프로모션을 분석해봤다.
<손민지 기자> smj@gtn.co.kr
<자료제공 : 플레이윙즈>
진에어 1위, 제주항공 2위,티웨이항공 3위
프로모션 순위를 매기는 기준은 플레이윙즈 앱에서 항공사 홈페이지로 넘어가는 전환 클릭 수를 기준으로 한다.
1위를 기록한 프로모션은 지난 6월30일 등록된 진에어의 ‘진에어 진마켓 특가’로 총 15만8000건을 기록했다.
이 프로모션을 지역별 비중으로 살펴보면 서울에 거주하는 사용자들이 53.79%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경기도가 14.54%, 부산 10.81%로 집계됐다.
연령별 비중을 살펴보면 25~34세가 48.31%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 18~24세가 26.90%로 두 번째로 높아 비교적 어린 연령대의 점유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별 비중을 살펴보면 여성이 64.61%로 압도적인 비중을 자랑했다.
프로모션 출발기간은 지난해 10월29일부터 올해 3월24일까지며 프로모션은 지난해 7월20일까지 게재됐다.
노선별 가격을 살펴보면 ‘부산~제주’노선이 최저 2만8200원으로 가장 저렴했으며 이외에도 ‘김포~제주’, ‘청주~제주’, ‘광주~제주’ 등 국내선 노선이 최저 3만2200원으로 낮은 가격대를 보였다.
반면, ‘인천~하와이’ 노선이 44만9900원부터 시작해 가장 높은 가격으로 집계됐다.
노선별 가격은 왕복총액을 기준으로 한다.
순위 2위 프로모션은 지난 6월26일 게재된 ‘제주항공 찜 특가’로 14만7000건이 집계됐다. 지역별 조회 수 비중을 살펴보면 서울이 55.04%로 1위를, 부산이 13%로 2위를 기록했다.
뒤이어 경기도가 11.94%의 비율을 차지했다.
연령별 비중을 살펴보면 23~34세가 44.90%로 1위, 18~24세가 28.81%로 2위로 나타났다.
성별 비중은 여성이 62.42%로 남성에 비해 높았다. 항공권 출발기간은 지난해 12월1일부터 올해 3월24일까지며 프로모션 게재일은 지난해 7월14일까지였다.
노선별 가격을 살펴보면 ‘김포~제주’, ‘김포~부산’, ‘부산~제주’ 등 국내선 노선이 1만8000원으로 최저가를 기록했으며 ‘부산~괌’, ‘인천~사이판’, ‘인천~방콕’ 등의 중거리 노선들이 최저 10만1200원으로 가장 높은 가격을 보였다.
순위 3위를 기록한 프로모션은 8월17일 게재된 ‘티웨이항공 메가 얼리버드 특가’로 11만8000건으로 집계됐다.
앞의 두 프로모션과 동일하게 서울, 25~34세, 여성이 많이 조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권 출발기간은 지난해 10월29일부터 올해 3월27일까지이며 프로모션 게재 마지막 날은 지난해 8월31일이었다.
노선별 가격을 살펴보면 ‘김포~제주’, ‘광주~제주’, ‘무안~제주’ 등 국내선 노선이 최저 2만8000원을 시작으로 가장 저렴했으며 ‘인천~방콕’이 최저 26만9380원으로 가장 고가의 항공권으로 나타났다.
4위 프로모션은 지난해 11일27일 게재된 10만3000건의 ‘제주항공 아듀 2017 어워즈’다.
이 프로모션의 경우 지역별 조회수를 살펴보면 서울이 51.3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다음은 경기도가 13.08%, 뒤이어 부산 11.49%의 점유율을 보였다.
또한 연령별 비중은 18~24세가 46.71%로 가장 많았으며 25~34세가 36.60%로 2위를, 35~44세가 12.47%로 3위로 집계됐다.
조회수를 성별 비중으로 살펴보면 여성이 64.36%로 높았고 남성은 35.64%의 점유율을 보였다.
노선 가격을 살펴보면 ‘광주~제주’, ‘청주~제주’ 등 국내선이 최저 2만8400원으로 가장 저렴했으며 ‘인천~하이난’ 노선이 35만3600원으로 가장 최고가를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5위 프로모션은 지난해 7월17일 게재된 ‘이스타항공 동계스케쥴 특가’로 총 9만2000건으로 집계됐다.
이 프로모션의 경우 서울 지역의 사용자가 56.81%의 점유율을 나타냈으며 뒤이어 경기도 12.80%, 부산 11.60%로 나타났다.
연령별 조회수는 25~34세가 48.17%로 가장 많았으며 뒤이어 18~24세가 28.41%로 2위, 35~44세가 17.41%로 그 뒤를 이었다. 성별 비중은 여성이 65.69%였으며 남성은 34.31%로 집계됐다.
항공사별 예매 이동순위 1위, 제주항공
제주항공이 지난해 플레이윙즈 프로모션 항공사별 예매 이동 수 순위 1위를 차지했다.
항공사별 예매 이동 순위는 플레이윙즈 앱에서 해당 항공사 프로모션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플레이윙즈는 현재 앱에서 항공권 직접 구매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 순위는 실질 항공권 판매 성적에 중요한 척도가 된다.
2순위는 티웨이항공이 차지했으며, 3위는 이스타항공, 4위는 에어아시아로 나타났다.
뒤이어 에어부산, 홍콩익스프레스,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에어서울, 피치항공이 상위 10위 권에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