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좋은여행 높은 모객률 비결
인터파크투어 ‘여행톡집사’
모두투어 하반기 유럽시장
자유투어 BSP 발권실적 증가
Q. 황금연휴기간에 참좋은여행이 장거리지역 모객에 집중하면서 많은 모객이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 비결은 무엇이며, 향후 시장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는가.
이상무 참좋은여행 전무
추석연휴 상품은 이미 수익노선의 모객이 끝난 상태다. 참좋은여행의 경우 10월 황금연휴기간동안 예약고객이 증가할 것에 대비, 일찌감치 선모객에 나선 것이 주효했다고 본다. 각 부문장들이 미리미리 준비하고 조기예약에 집중했다.
7, 8월 휴가시즌은 이제 성수기가 아닐 정도로 모객이 기대치를 밑돌았으나 추석 황금연휴로 인해 하반기 여행시장은 좋은 분위기로 이어지고 있다.
Q. 최근 ‘여행톡집사’라는 1:1 상담서비스를 개시해 화제가 되고 있다. 고객 트렌드의 변화와 맞물려 타사와 차별화되는 서비스로 관심이 높다. 어떤 서비스인가. 그리고 하반기 온라인여행박람회는 어떻게 진행할 예정인가.
양승호 인터파크투어 상무
인터파크투어가 지난해 12월부터 선보인 여행상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다. 고객 트렌드의 변화에 발맞춰 대면보다는 메신저를 통해 서로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다보니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다. 여행톡집사 운영으로 고객과 1:1 채팅방 운영을 통해 기본적인 문의부터 상품예약과 변경, 취소 등 모든 여행관련 사항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전화나 홈페이지를 통한 번거로움이 사라져 개인 맞춤형 서비스라고 본다.
앞으로 기본적인 여행문의의 경우 자동응답기능까지 추가해 서비스 할 계획이다.
하반기 온라인여행박람회는 오는 11월에 예정이 되어있다. 지금까지 상반기와 하반기 두차례 박람회를 개최했으나 내년부터는 연1회로 줄이는 대신 규모를 키울 에정이다.
Q. 모두투어는 예전부터 유럽지역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추석연휴를 포함한 유럽지역 모객현황과 하반기 유럽시장에 대해 전망해 달라.
염경수 모두투어 이사
유럽을 포함한 장거리지역에 대해 회사차원의 전략적인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올해는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매월 140?160% 모객 및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데, 지난해 모객 기저효과로 판단된다. 또한 올해는 지난해에 연연하지 않고 사업계획에 따른 목표달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에 집중해 온 점이 일정부분 효과를 발휘했다.
추석연휴 모객은 서·동유럽/지중해에 판매를 집중하면서 하드블록 및 ADM, 시리즈좌석을 전년동기 대비 약 200% 좌석을 보유하고 있다. 24일 현재 하드블록은 100%, ADM 65%이상 판매한 상태다. 하반기 유럽시장은 연휴기간에 수요가 몰려 11월 이후 판매는 힘든 상황이다.
Q. 자유투어 항공권(BSP) 발권실적이 매달 새로운 수치를 갱신하고 있다. 7월 BSP 판매실적도 12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130%가 증가했다. 항공권 발권이 증가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또 올해 내 BSP발권 상위 10위 업체에 진입하는 것이 목표라고 들었는데, 목표달성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
조용근 자유투어 이사
우선 시스템 고도화가 가장 크다. 이로 인해 영업이 활성화되면서 온라인 항공권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 제휴사 확대 및 고객응대의 차별화로 재구매 고객이 늘어났다. 자동발권과 B2B대리점의 관리도 한몫을 하고 있다.
Top10 진입은 올해 12월이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온라인 판매 확대를 위해 제휴사를 더욱 넓혀나갈 계획이다. 또한 동계시즌 시리즈 블록 증대에 따른 패키지수요 증가가 기대되며 기존에 운영하지 못한 골프·허니문·FIT·인센티브 확대를 통한 매출 증가도 예상된다. 따라서 조만간 온라인을 통해 120억원, 패키지 80억원 발권을 목표로 차근차근 나아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