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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13호 2024년 11월 18 일
  • [창간 18주년 신생 플랫폼 소개] 방대한 현지 파트너 보유 FIT 여행객 공략



  • 윤영화 기자 |
    입력 : 2017-03-27 | 업데이트됨 : 7일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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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지는 매주 ‘신생업체 소개’ 코너를 통해, 저마다의 강점을 내세우는 여행업계 신규 사업 모델을 소개하고 있다. 이번 창간 18주년 특집호를 맞아, 그간 소개된 신규 사업체 중 혁신적인 ‘플랫폼’ 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업체들을 다시 짚어봤다.
<윤영화 기자> movie@g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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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자격 있으면 누구나 참여 ‘투어벨’
여행상품 플랫폼·O2O 서비스 제공

 

□서비스 론칭 시기: 2016년 9월
□대표: 윤대승
□주요 투자사: 싸일런스투어, 인큐피아
□서비스 채널: iOS, 안드로이드 APP

 

업계 화두로 오르고 있는 투어벨(TourBell)은 랜드사 싸일런스투어와 IT 업체 인큐피아가 합작해 만든 것으로, 각 업체 최고 전문가들이 모여 있다.

 

투어벨에서는 여행 상품 판매 자격만 있다면 누구든지 소비자와 판매자의 직접 거래가 가능하다. 특히 랜드사들이 직접 판매자로 참여할 수 있어 랜드사들에게는 수익 증진을 위한 온·오프 마케팅 시스템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투어벨 서비스의 가장 큰 강점은 무엇보다 직관적이며 간편함에 중점을 뒀다는 점이다. 판매자가 직접 상품을 업로드하고, 예약현황과 더불어 정산을 확인하기까지 모두 자동화됐다. 판매자가 상품 특성에 맞게 세분화된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고, 최소 클릭과 최소입력으로 상품을 업로드 할 수 있다.

 

또한 투어벨은 현지가이드와 판매자에게는 별도의 관리자 앱을 제공할 계획이다.

 

해외 APP 노출 역시 가능하다. VIATOR, GET YOUR GUIDE와 서비스를 주고받는 API 시스템으로 구축돼 해외 서비스에 투어벨 플렛폼에 업로드 해놓은 상품들의 해외 송출이 가능하다. 더군다나 자동번역기 이용이 아닌 인력을 이용해 직접 통·번역을 통한 해외 APP으로 노출할 수 있다.

 

또한 중국 및 일본 iOS 앱스토어와 플레이 스토어에도 투어벨 서비스를 노출, 아시아 지역 외국인 고객에게도 송출이 가능하다.

 

위치 기반 서비스를 사용해 현지에 도착했을 때 가능한 투어, 패스 및 입장권, 트랜스퍼, 레스토랑 등 현지에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바로 받아볼 수 있다.

 

한편, 투어벨은 상품을 공급할 많은 랜드사들을 모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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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 전문업체와 25개와 파트너 ‘그렛투어’
투어패스 판매 강점… 채널 확대도 주목

 

□서비스 론칭 시기: 2016년 6월
□대표: 정윤성
□홈페이지: grettour.com
□서비스 채널: 웹, 모바일웹, iOS, 안드로이드 APP
□지원 언어 :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그렛투어(GRET TOUR)는 단품 상품을 판매하는 여행 전문 플랫폼이다. 그렛투어에서 판매하는 단품 상품은 외국인가이드가 동승하는 글로벌투어를 시작해 한국인가이드가 동승하는 데이투어부터 현지차량수배(트랜스퍼), 입장료, 철도이용권, 식당이용권 등이다.

 

현재까지는 글로벌투어 판매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외 현지차량수배와 티켓/패스 판매도 인기를 끌고 있다.

 

주목할 점은 그렛투어에서는 상품 공급을 협력파트너사 관계인 랜드사들이 직접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렛투어는 현지 유수의 전문 업체 즉‘랜드사’를 파트너로 선정해 단품 상품을 공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가이드 개인이 아닌 랜드사, 법인이 있어야만 공급할 수 있으며, 그만큼 엄격한 기준으로 파트너사를 선정하고 안정화를 최우선으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그렛투어에 참여한 회사는 25개사로, 추가적으로도 협력 파트너 관계의 랜드사들을 확대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플랫폼 내에 6000개 이상의상품이 판매 중이며,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모바일어플리케이션으로도 판매가 활성화되며 입소문을 타고 있다.

 

그렛투어의 주력 마켓은 개인자유여행객(FIT), 기업체 출장자, 기업체 복지몰, 항공권 소지자다. 기업체 복지몰 같은 경우 회사 복지 포인트를 여행상품 구매에 이용하는 직원들을 타깃으로 했다. 현재 그렛투어는 이베이 코리아, 이제너두, 투어캐빈 외에 추가로 SK베네피아, 11번가 등에도 입점할 예정으로, 판매채널 확대에도 주력하고 있다.

 

4개 국어(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 서비스가 구축돼 있어 장기적으로는 해외채널을 공략해 한국 파트너사 상품이 제3국으로 판매될 수 있게끔 도모하겠다는 목표도 밝히고 있다.

 

추가적으로 그렛투어는 호텔, 항공사, 여행자보험 등의 서비스도 연계할 예정이며, 유수의 IT전문가들을 영입한 만큼 업계에 IT솔루션도 제공할 계획이다.

 

그렛투어는 ‘Great tour’에서 착안한 이름이다. 상품의 다양성을 통해 플랫폼 경쟁력을 구축하고, 업계와 상생하며 발전하겠다는 의미다. 또 그렛투어는 아웃바운드를 시작으로 향후 인바운드 단품 상품도 운영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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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브’한 FIT를 위한 ‘야나트립’
글로벌 어드벤처·로컬투어, 개인화 서비스 추구

 

□서비스 론칭 시기: 2015년 4월
□대표: 조연아
□홈페이지: yanatrip.com
□서비스 채널: iOS, 안드로이드 APP
□지원 언어 : 한국어, 영어, 중국어

 

개별여행객이 전 세계를 누비며 다양한 어드벤처와 로컬투어를 보다 쉽게 즐길 수 있게 됐다. 바로 ‘액티브’한 개별자유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야나트립를 통해서 말이다.

 

야나트립은 개별자유여행객 대상으로 전 세계 로컬투어 및 액티비티 온라인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투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창조관광 벤처 기업이다.

 

야나(YANA)는 ‘You Are Not Alone’의 머리글자로 개별여행객의 동반자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개인화된 여행서비스를 추구한다.

 

야나트립은 벤처기업 인증을 받은 후, 자체 사이트 개발과 전 세계 셀러들을 대상으로 직접 발로 뛰며 현재 120여 개 업체와 직계약을 체결했으며 그 결과, 현재 약 1200여 개의 상품이 서비스되고 있다.

 

야나트립의 가장 큰 강점은 기존의 획일적인 여행상품에서 벗어나 여행자들의 니즈에 맞춘 다양한 여행상품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간에 불필요했던 여행사의 유통구조를 없애 합리적인 가격과 빠른 예약시스템으로 개인화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야나트립과 계약을 맺은 현지 파트너사들은 모두 신뢰할 수 있는 합법적인 업체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업체의 여행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

 

야나트립의 대표적인 상품은 취미를 기반으로 한 어드벤처, 로컬투어, 티켓패스 세 가지 투어타입이 있다. 그 다음으로 활동적인 성향을 가진 어드벤처 투어타입은 스카이다이빙, 번지점프, 패러글라이딩, 스킨스쿠버, 서핑, 바이크 등을 이용할 수 있다. 글로벌 여행객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다국적 투어에는 사막투어, 쇼핑 & 마켓 투어, 칵테일 투어, 쿠킹 클라스를 선택하면 된다.

 

조연아 야나트립 대표는 “야나트립을 통해 다양한 액티비티들을 쉽게 선택할 수 있다”며 “꾸준하게 가치 있는 상품과 기술력을 성장시켜 서비스할 수 있는 튼튼한 여행 스타트업 기업으로 한국에서도 글로벌 여행기업이 나올 수 있도록 기대해본다”고 전했다.

 

한편, 야나트립은 지난해 8월1일 미국 ‘Travel Startups Incubator’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돼 계약을 체결했으며, 향후 씨드투자와 함께 엑설러레이팅 해외 프로그램에 합류해 비즈니스 모델을 성장시킬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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