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비 전액 지원
즉석 경품 이벤트
온라인투어는 다양한 고객 만족 이벤트를 통해 고객층을 끌어 모으는데 힘쓰고 있다. 참가자들을 선정해 여행을 보내주는 전액지원 이벤트와 여행도 쇼핑하듯 구매할 수 있게 기획한 할인 프로모션이 대표적인 온라인투어의 이벤트다. 또 최근 커져가는 FIT 시장에 걸맞는 단품 서비스 확대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이에 온라인 투어만의 주요 3가지 프로모션 및 서비스를 소개한다.
<김선모 기자> ksm5@gtn.co.kr
자유여행객들을 위한 필수 아이템 ‘온통’
전년대비 단품 매출 200% 증가
취지 : 자유여행객을 위한 단품 판매 서비스 제공
내용 : 자유여행객에게 입장권, 현지투어, 교통패스 등을 현지보다 저렴하게 미리 구매할 수 있게 제공하는 서비스. 전 세계 70개 이상의 도시에서 1050여 개 상품 현재 판매중
최근 혼자 여행하는 이른바 ‘혼행족’이 늘어남에 따라 온라인투어도 수요를 잡을 다양한 단품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온통’은 온라인투어 티켓패스 공식브랜드로 입장권, 현지투어, 교통패스 등 현지에서 필요한 여행 단품 상품들을 판매한다.
전 세계 70개 이상의 도시의 1050여 개 상품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자유여행객들은 선호·관심사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구매할 수 있다.
업계 최다 상품을 보유한 ‘온통 티켓/패스’를 이용하면 여행 전 미리 구매하고 현지에서 바로 사용 가능하며 현지보다 저렴하게 티켓을 구입할 수 있어 자유여행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바토무슈 유람선, 몽파르나스 타워 입장권, 뉴욕 엠파이어 전망대 입장권 등 다양한 입장권들은 현지에서 구매할 때보다 최대 25%까지 저렴하게 국내에서 바로 구매 가능하다.
또 여행객들의 성향을 파악해 전문가가 추천하는 맞춤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온라인투어에서 자유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입장권, 현지투어, 교통패스 등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선보인 ‘온통 티켓패스’의 경우 전년대비 매출이 200% 이상 증가했다.
온라인투어는 향후에도 여행자들의 다양한 기호와 취향에 맞는 티켓, 패스, 투어상품을 지속적인 서비스개편을 통해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슈퍼맨처럼 강력한 혜택이 듬뿍 ‘슈퍼마켓 프로모션’
일시 : 티저 프로모션 - 2016년 5월9일~15일
1차 전사 슈퍼마켓 프로모션 - 2016년 5월16일~6월5일
2차 슈퍼마켓 리턴즈 - 2016년 11월 15일~12월6일
취지 : 슈퍼마켓처럼 쇼핑하듯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
내용 : ‘1차 전사 슈퍼마켓 프로모션’에는 슈퍼 업그레이드, 슈퍼 할인, 슈퍼 할부 등 총 5가지 프로모션 진행. ‘2차 항공/호텔 슈퍼마켓 프로모션’은 특가예약관, 이륙관, 착륙관, 여행혜택 등 진행
프로모션 페이지 유입 43%, 매출 97% 상승온라인투어는 지난해 5월 ‘티저 슈퍼마켓 프로모션’을 시작으로 ‘1차 전사 슈퍼마켓 프로모션’, ‘2차 항공/호텔 슈퍼마켓 프로모션’을 진행해 화제를 모았다.
이 이벤트는 슈퍼마켓이라는 콘셉트로 온라인투어만의 상품과 서비스 제공을 통해 여행도 쇼핑하듯 편하고 실속있게 즐길 수 있게 기획됐다. ‘티저 프로모션’은 추후 전격오픈 될 프로모션에 대한 내용을 담은 전단지를 기간 내 SNS에 공유하는 이벤트로 제주왕복항공권부터 여행쇼핑지원금, 외식상품권 등 다양한 상품이 제공됐다. 또 매일 50명씩 즉석 경품 이벤트도 함께 진행됐다.
‘1차 전사 슈퍼마켓 프로모션’에는 슈퍼 업그레이드와 슈퍼 할인, 슈퍼 할부, 슈퍼 쿠폰 존, 슈퍼 이벤트까지 총 5가지의 프로모션이 동시에 진행됐다.
슈퍼 업그레이드는 항공 좌석과 호텔 룸 업그레이드 찬스, 단돈 1만원 제주 렌터카 예약 찬스 등 여행 자체를 업그레이드할 기회를 제공했다. 또 슈퍼 할인을 통해 매주 월요일마다 다양한 비밀특가 상품을 공개해 부담스러운 장거리 여행이나 가족 여행을 무이자 할부로 떠날 수 있게 만들었다. 슈퍼 쿠퍼 존 프로모션에서는 홈플러스, 신세계면세점, 신라 아이파크 면세점, POOM 등 제휴 사와 함께 여행에 꼭 필요한 혜택을 제공했다.
지난해 11월 진행한 ‘슈퍼마켓 리턴즈’ 프로모션은 특가예약관부터 이륙관, 착륙관, 여행혜택관까지 총 4개의 테마관으로 구성됐으며, 그 중에서 특가예약관은 항공권 최저가 티켓과 MD추천 호텔을 공개했다. 특히 항공과 호텔을 동시에 예약할 경우 할인율이 최대 10%, 항공권의 경우 전 노선을 대상으로 최대 5%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했다.
이와 같은 온라인투어만의 기획 콘셉트는 고객들의 관심을 끄는데 성공해 기존 자사 프로모션대비 프로모션 페이지 유입과 매출이 각각 43%, 97% 상승했다.
참된 여행의 이유를 찾아주는 ‘여행유랑’
2주 동안 1657명 참여, 경쟁률 138:1
일시 : 2015년 9월9일~22일
취지 : 여행경비 전액지원 프로젝트
내용 : 이유있는 여행을 떠나는 여행객들을 선정해 러시아, 도쿄, 괌 등 총 6개의 지역을 여행경비 전액 지원을 통해 다녀올 수 있는 기회제공
온라인투어는 특정한 동기와 목표를 갖고 여행을 떠나는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지난 2015년 9월9일부터 22일까지 2주동안 ‘목표달성 여행 유랑 : 여유’ 이벤트를 진행했다. 2주간 총 1657명의 지원자가 참가했으며, 그중 최종적으로 12명을 선발해 러시아, 도쿄, 라오스, 괌, 서안, 하와이를 다녀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선발된 인원은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여행을 떠나는 참가자들로 구성됐다. 역사학도인 딸과 역사문화해설가 어머니의 중국 서안 여행, 해외봉사만 26개국을 돌아다닌 부부의 둘만을 위한 자유여행, 세계일주를 꿈꾸는 청년의 러시아 횡단열차 여행 등이 대표적이다.
선발된 12명의 여행유랑단은 패키지 2팀과 자유여행객 4팀으로 총 6팀으로 구성됐으며, 온라인 투어는 항공, 숙박, 현지 체류비를 포함한 여행경비 전액 지원했다. 또 현지 일정, 코스 변경 같은 맞춤형 여행 설계, 우수 여행기 기획전 제작 등을 동시에 지원하며 참가자들에게 특별한 여행을 제공했다.
온라인투어는 여행을 다녀온 참가자들에게 여러 가지 미션을 진행하며 더욱 품격있는 여행을 제공했다. 참가자들은 OT, 뒷풀이와 같은 오프라인 행사 참석은 물론 여행지에서 다이어리 작성과 랜드마크 임무 사진촬영 등 현지 여행 미션을 수행했다.
또 여행준비 및 후기 콘텐츠 제작과 개인 SNS를 통한 홍보를 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