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5일 서울시 우수여행사 선정 및 수여식 열려 서울시와 서울관광마케팅이 방한 외래객을 대상으로 건강하고 양질의 관광상품을 생산해내기 위해 대공사에 착수했다. 우선 지난 2013년부터 시행해온 고품격 관광상품 개발 활성화를 위한 우수관광상품 인증제 운영과 함께 여행사 참여를 통한 저가관광시장 개선을 위해 서울시 우수여행사 지정제를 처음으로 시행한다.
<강세희 기자> ksh@gtn.co.kr
1. 서울시 서울관광 질적 개선 위해
‘우수관광상품 인증제’ 시행
최근 저가 관광상품으로 인한 단체관광객 불만으로 관광상품의 질적 개선을 통한 바람직한 관광문화 조성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시는 일찍부터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서울관광의 근본적인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펴나가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2013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우수관광상품 인증제’다.
‘우수관광상품 인증제’는 숙박, 식사, 가이드, 체험 등의 조건을 충족하는 여행상품을 심사하여 ‘서울시 우수관광상품’으로 인증하고 상품개발비와 홍보마케팅을 지원하는 제도다. 이를 통해 여행사들이 쇼핑위주의 저가 상품이 아닌 다양한 체험과 질좋은 숙박과 식사로 구성된 관광상품을 자발적으로 개발하는 분위기를 확산하고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서울관광의 질적성장을 위해 실시한 우수관광상품 인증제의 양적 성장도 괄목 할 만 하다. 지금까지 우수관광상품 인증제를 통해 개발 및 지원받은 상품수가 539개로, 2016년 신규 개발된 상품수만 194개이다. 이는 시행 첫 해인 2013년 대비 158.7% 성장한 것으로 매년 여행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룬 성과이기도 하다.
인증제에 참여하는 여행사수도 매년 증가하고 있어 ‘서울시 우수관광상품 인증제’에 대한 여행사들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다.<표참조>
또한 우수관광상품 인증제는 단순히 상품을 많이 개발하기 위해 운영되지는 않는다.
우수관광상품 인증제와 인증상품의 다양한 해외 홍보마케팅을 통해 실질적인 외래관광객 유치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12만명이 넘는 외국인이 인증제를 통해 개발된 상품으로 서울관광을 즐긴 것으로 밝혀졌다.
2. 지속적인 우수관광상품 개발 · 판매 취지
상품개발비 및 해외 홍보마케팅 지원 도모
서울시가 인증한 우수관광상품은 지속적으로 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과 혜택이 제공된다.
그 중 여행사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것이 서울시 인증마크를 활용한 홍보마케팅과 상품개발비 지원이다.
서울시장 명의의 인증서 수여와 함께 사용권한을 가지는 ‘서울시 우수관광상품 인증마크’는 해외 여행사와 관광객들에게 서울시가 보증 및 추천하는 여행상품이라는 신뢰를 주어 상품판매에 기여한다.
상품개발비는 고품질의 서울의 관광자원으로 상품을 개발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여행사의 상품운영비 부담을 해소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에 많은 여행사들이 관심과 참여율이 높아지고 있다.
우수관광상품 인증제의 지원기준과 내용은 서울 관광시장의 변화와 여행업계 의견을 수렴하여 기본 틀 안에서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개별관광객이 증가하는 흐름에 맞춰 올해 처음 개별관광상품 운영특성에 맞는 선정기준과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기존의 지원제도 역시 더 많은 여행사들이 참여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개선되고 있다.
이 밖에도 여행사가 우수한 관광자원으로 서울관광상품을 개발 및 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음식, 체험, 전시/축제, 공연 등 다양한 관광콘텐츠로 구성된 뉴스레터(Seoul Tour +)를 국내외 여행사 관계자 5,000여명에게 이메일을 배포하고 있다.
특히 위치, 이용요금, 지원 언어, 문의처 등 운영정보 뿐만 아니라 대형버스 주차정보, 인근 관광지, 상품개발 팁까지 여행사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여행업 종사자라면 관심을 가지고 볼 만 하다.
이와 더불어 서울시와 서울관광마케팅 저가 관광시장 타개 및 관광구조 질적개선을 위한 여행업계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자 서울시 공식 관광정보사이트 비지트서울(visit seoul.net)에 여행사 핫라인을 구축하여 운영중이다.
서울시는 다양한 여행사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부터 상품개발 및 외래관광객 유치 관련 제도개선, 그리고 서울시와 협력해 추진할 수 있는 서울관광 활성화 아이디어 등 다양하고 자유로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열린창구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3. 올해 12월8일 서울시 우수여행사 ‘첫 선’
최대 1천만원 인센티브 혜택
서울시는 올해 처음 저가 관광시장 개선과 고품격 상품개발을 위해 노력한 여행사를 우수여행사로 지정하여 본격적으로 서울관광 이미지 제고와 관광산업의 질적 성장을 유도할 계획이다.
‘서울시 우수여행사’는 2016년 우수관광상품 인증제에 참여한 여행사 중 ‘서울시 우수여행사 지정’신청을 한 여행사를 대상으로 상품운영실적, 서울시 정책협력, 경영안정성, 저가상품 근절노력, 고객만족 등의 종합적으로 평가해 역량있는 여행사 최대 20개사를 선정하고, 1년동안 서울시와 함께 저가 관광상품 근절 분위기 확산에 앞장설 예정이다.
서울시 우수여행사에 지정되면 서울시장명의의 지정패 수여와 동시에 앞으로 1년동안 서울시 우수여행사로서 활동과 지원을 받게 된다.
여행사별로 최대 1천만원의 인센티브가 실비로 지급돼 올 한 해 상품 운영 및 홍보마케팅, 고객서비스 운영에 사용했던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서울시 공식 관광홈페이지를 통해 우수여행사 업체소개 및 운영하고 있는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또한 2017년에 서울시가 참가하는 해외 교역전 및 박람회에 참여하여 여행상품을 홍보하는 실질적인 판촉 활동을 지원받을 수 있어 ‘서울시 우수여행사’들의 적극 참여가 두드러질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 우수여행사는 지난 12월8일 ‘서울시 우수여행사 선정위원회’ 평가회의를 거쳐 최종 선정됐으며, 오는 12월15일 서울시장 명의 지정패 수여식과 함께 공식 발표된다.
4. 업계 의견수렴 · 협력강화를 위한
‘여행사 핫라인’ 상시 운영
서울시와 서울관광마케팅이 여행업계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자 서울시 공식 관광정보사이트 비지트서울(visitseoul.net)에 여행사 핫라인을 구축하여 운영중이다.
사이트 하단에 배치된 우수관광상품 인증제 및 서울시 우수여행사 지정 등 서울시가 시행하는 다양한 여행사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열람할 수 있다.
뿐만아니라 상품개발 및 외래관광객 유치 관련 제도개선, 그리고 서울시와 협력하여 추진할 수 있는 서울관광 활성화 아이디어 등 다양하고 자유로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열린창구로 활용될 수 있다.
[INTERVIEW] 여행업계의 성장을 위한 ‘튼튼한 지원’ 시스템 마련
-우정석 서울특별시 관광정책과 주무관
올해 새롭게 추가된 서울시 우수여행사 지정제는 어떻게 운영되는가.
우수여행사 지정제는 인바운드 여행업계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여행업계, 관광 유관기관 및 전문가의 의견수렴을 통해 만들어졌다. 여행업계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우수관광상품 인증제에 더하여 고품격 관광상품 개발에 앞장서는 선도적인 여행사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방법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올해 말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우수여행사 지정제는 저가 관광시장 개선을 위한 서울시와 인바운드 여행업계의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지난 11월 사업공고 및 신청접수를 실시했으며, 관광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오는 15일 최종 선정된 여행사를 대상으로 우수여행사 지정패 수여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우수여행사는 1천만원의 인센티브를 포함하여 홍보마케팅 등 다양한 지원을 받는 대신, 서울시와 협력하여 고품격 상품개발과 고객 서비스 개선 등을 위해 지속 노력하게 된다.
사드(THAAD) 등의 여파로 인바운드 시장이 위축된 상태다. 우수관광상품 인증제 및 우수여행사 지정제는 이에 어떤 도움이 되는가.
인바운드 관광시장은 작년의 메르스 사태에서 보듯 다양한 외부환경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한다. 지난 몇 년간 한류 등의 영향으로 중국, 동남아 등 여행객이 크게 증가했지만 최근 사드 등 주시해야 할 변수가 많으며, 외래관광객의 지속적인 유치확대를 위해서는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일 고품질·고부가가치 여행상품 개발 노력이 필요하다.
우수관광상품 인증제는 여행사의 상품개발 지원을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마련하여 만족도 높은 여행상품을 확산시킴으로써 관광객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서울관광의 이미지를 제고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우수여행사 지정제는 저가 관광시장 개선을 선도할 여행사를 집중 지원함으로써 장기적으로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제도에 대한 인바운드 업체들의 인지도는 어떠한가.
지난 2013년부터 우수관광상품 인증제를 시행하면서 햇수로 4년째가 됐다. 사업 참여 여행사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더욱 많은 여행사가 참여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매년 상·하반기 사업설명회와 한국여행업협회 등 유관기관 홍보채널을 활용하여 사업을 홍보하고 있으나, 서울시 인바운드 업체가 2400여개에 이르고 신청기준이 다소 엄격하여 소규모 여행사들은 해당 제도에 대한 인지 및 참여의사가 다소 부족한 상황이다. 내년에는 주요 업체들뿐만 아니라 서울시 전역에 퍼져있는 2400여개의 여행사들에게 우수관광상품 인증제와 올해부터 시행된 우수여행사 지정제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 각인시킬 계획이다.
내년도 계획안이 있는가.
2017년에도 우수관광상품 인증제와 우수여행사 지정제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인바운드 여행업계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강화하는데 주력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여행업계의 의견을 반영하여 사업 참여조건을 개선할 계획이다. 인바운드 여행사와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여 업체들이 어떤 조건을 충족시키기 어려운지에 대해 귀를 기울이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두 번째는 사업 참여 여행사에 대한 더욱 다양한 지원 방법을 마련할 계획이다. 여행업계의 고품격 상품개발 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지원금 및 인센티브를 포함하여 다양한 행정적 지원을 강화하도록 하겠다.
구체적인 계획은 내년 초에 확정하여 공고하고, 사업설명회를 통해 자세한 참여절차를 안내할 예정이니 많은 인바운드 여행사가 참여해주길 바란다. 서울시는 내년에도 관광산업의 핵심인 여행업계를 지원하기 위하여 업계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실직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많은 관심과 의견을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