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아시아 지역에서 중국 다음으로 아웃바운드 인구가 많은 나라다. 최근에 한국에게 연간 아웃바운드 규모를 따라잡히기는 했지만 전 세계적으로 일본인들의 여행시장 영향력은 여전히 상당하다. 지난해 일본 여행객중 1700만명 정도가 해외여행을 다녀왔는데 이중 22%가 미주 지역을 여행했다. 근거리 지역에서 일본 여행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지역은 대만과 홍콩이었다. 일본 여행시장은 현재 OTA를 주로 이용하는 젊은층 여행객과 여행사 고급 패키지를 선호하는 노령층 여행객으로 양분돼 있다. 이 두 그룹의 특징과 여행사들의 대응법을 알아봤다.
<양재필 부장> ryanfeel@gtn.co.kr
여행정보 습득 경로 1위는 ‘여행사 팸플릿’
일본 해외여행객들의 특성을 조사한 결과, 연간 여행 횟수는 최소 2회 이상하고 대부분 패키지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여행객 중 연간 1회 여행을 하는 일본인은 35% 정도이고 2~3회는 44% 정도였다.
표본 집단 중 79.5%가 여가 혹은 개인 휴가로 여행을 떠났고, 친구친척 방문은 7%, 상용여행은 8.3% 정도였다. 여행사를 통한 패키지 관광은 70%로 한국의 50% 대비해서는 높은 편이었다.
눈에 띄는 점은 일본에서는 여전히 팸플릿 등 인쇄물의 영향력이 높다는 점이다. 여행객들이 여행정보를 습득하는 비중은 팸플릿이 55%로 압도적이었다. 여행사 웹사이트는 21% 정도로 한국보다 낮았고, 신문/TV 등 미디어를 통한 정보 습득은 2.3%로 매우 낮았다.
>>노령층 여행객-65세 이상의 은퇴자들
지난 2012년부터 전후 세대인 ‘단카이 세대(베이비붐 세대)’가 65살이 되어 퇴직을 시작했다. 그 후로 65세 이상의 은퇴자들은 일본 사회에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은퇴자들이 증가하면서 여행 소비도 늘고 있다. 은퇴자들이 각종 연금과 은퇴자금을 국내외 여행에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60세 이상의 노인들이 당장 인터넷 사용에는 어두워 여행 상품 구매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있었지만 이는 틀린 전망이었다. 실제로 일본 노인들의 인터넷 활용 비중은 빠르게 늘고 있고, 여행상품은 인터넷으로 예약하는 노인들도 그만큼 늘고 있다. 지난 2008년 37.6% 수준이었던 노령층 인터넷 이용률은 2013년 62.7%로 두 배 가까이 폭증했다.
여행객 특징
△ 여행상품 정보를 찾아보는 것까지는 가능하나, 복잡한 여행예약까지 성공하기는 쉽지 않은 현실
△ 구글보다 야후 재팬을 통한 검색을 주로 하고, 인터넷을 통한 정보 보다는 입소문이나, 인쇄물을 통한 정보를 더욱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함
△ 여행사들이 내놓은 상품 정보와 상품 질에 대해 상당히 신뢰하는 편으로, 여행사들의 영향력이 일본 시장에서 상당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음.
△ 여행상품 구매후 기대치가 젊은층보다 훨씬 높음. 여행 전후로 대우 받기를 바람
△ 여행상품 선택시 가장 중요한 사항은 ‘식사’
판매 대응법
△ 인쇄물: 신문이나 잡지 등 노령층 인구가 선호 비중이 높은 인쇄물에 광고 게재
△ 팸플릿 혹은 간행물: 여행사나 노령층 즐겨찾는 관광지 등에 여행 팸플릿이나 정기 간행물 배치
△ 인터넷 웹: 온라인 검색을 오프라인 예약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 연구, 오프라인 간행물에 온라인 페이지 직접가는 방법 상세 설명해서 게재
△ 공연 및 방송: 노령층이 선호하는 유명 가수나 공연 등을 통해 여행 목적지에 대한 홍보 늘림
여행횟수 연간 2~3회 미주·대만·홍콩 인기
>>젊은 여행객-직장 20대 여성들
일본에서도 30대 중반 여성들이 경제적으로 더 안정되고 해외여행에 대해서도 유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으나, FIT를 주도하는 것은 20대 여성들이다. 이들은 소비에 인색하지 않고, 모은 돈을 대부분 여행과 자기 꾸미기에 투자하고 있다.
실제로 일본 통계청 조사 결과 20~60대 전 나이 계층 중 버는 돈 대비 여행에 쓰는 자금 비중은 20대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최근 20대 여성들의 여행소비가 수년전 대비 주춤해지기는 했으나, 여전히 일본 여행시장의 주요 트랜드를 만들어가는 세대로 여겨진다.
여행객 특징
△ 다른 세대보다 여행사에 예약 문의만하고, 온라인으로 예약하는 경우가 많음
△ 개인용컴퓨터보다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검색이 주요한 자료 수집으로 나타났음
△ 호텔이나 여행상품 예약시에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페이지나 마케팅 상품을 주로 택함
판매 대응법
△ 지하철 및 옥외 광고: 경유 지하철 등 주요 업무 복합 지구에 대규모 여행상품 광고 게재
△ 인쇄물: 패션 잡지 증 젊은 여성층이 즐겨 읽는 잡지에 프로모션과 함께 다양한 상품광고를 실음
△ 여행사 홈페이지가 모바일 페이지로 변환되어 모바일에서도 최대한 많은 정보를 찾아보고 손쉽게 예약할 수 있도록 개편
△ 주요 파워블로거: 여성들 사이에서 영향력있는 인사 통해 상품 소개하고 목적지 프로모션 병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