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미국에서 광고되는 한국행 왕복 항공료를 보면 600~700달러짜리가 있다. 물론, 단서조항은 있다. ‘특정일에 한함’ ‘한 달 전 구매에 한함’ ‘중국 경유’라는 작은 글씨가 붙어 있다.
한번 스톱바이(stop by)한다는 것과 지금이 비수기라는 것을 감안해도 많이 싸다. 왜, 이렇게 싼 걸까. 혹시, ‘함정’은 없을까. 문의전화를 하면 ‘다 팔렸다’라는 말만 듣는 것은 아닐까. 미끼용인가.
어쨌거나,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의 요즘 한국 왕복 항공료가 1100달러 수준인 것에 비하면 35~45% 싸다. 비행기 티켓 싸게 파는 곳으로 알려진 태양여행사 최선희 대표는 “50% 이상 쌀 수도 있다. 여행사를 오래 해 왔지만 이렇게 쌌던 적이 없던 것 같다”고 말한다.
광고가 고객을 유혹하려는 마케팅의 일환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보다 더 큰 이유가 있다. 중국 항공사들 때문이다. 에어차이나, 동방항공, 남방항공 등 중국 3대 항공사들이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는 탓이다.
아시아나항공의 김상직 기획팀장은 “중국 항공사들이 예전보다 취항편수를 늘리면서 수요보다 공급이 크게 늘어난 상태다. 비수기까지 겹치면서 고객 유치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중국 항공사들은 자국 정부로부터 지원금까지 받는 터라 가격 경쟁력 면에서 한국은 물론 미국 항공사들보다 싸게 팔 수 있는 구조다. 미국 항공사들도 중국 항공사들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가정책에 따른 수익감소가 노선폐쇄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안전운항 이유, 양국 간 정치적 문제 등이 더 큰 이유라는 해석도 있다.
<출처-미주 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