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이 연초 화두를 “제주항공을 타면 고객이 즐거워야 한다”로 정했다. 제주항공은 그동안 내부적으로 운영되어 온 7개의 기내 특화서비스팀을 2014년부터 비행편 별로 고정편성해 승객들과 함께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테면 1월 중 매주 수요일 인천~홍콩 노선에서는 악기 연주가 가능한 승무원들이 탑승해 승객과 함께 노래하고, 월요일 인천~괌 노선에서는 그림을 잘 그리는 승무원들이 승객에게 캐리커처 서비스를 하게 된다.
제주항공 객실승무원들이 보다 체계적으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보다 질 높은 객실서비스를 실행하겠다는 의지에 따른 것.
이에 따라 1월에는 인천기점 괌, 방콕, 홍콩, 세부, 나고야, 도쿄 등 7개 노선 총 25편의 기내에서 페이스북을 통해 사전 예고된 특화서비스를 진행한다.
제주항공의 기내 특화서비스 강화는 기존항공사의 ‘객실 명품화’ 전략에 따른 차별화인 셈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기존항공사와 차별화 된 친밀한 고객서비스를 위해 객실승무원들이 승객과 직접 호흡하는 다양한 방법에 초점을 맞췄다”며 “재능 있는 승무원들이 자체적으로 팀을 짜고 연습을 통해 만들어진 순수한 서비스이니 만큼 기계적인 서비스에서 체험하지 못한 감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재필 기자> ryanfeel@gtn.co.kr